[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

 1  [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1
 2  [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2
 3  [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3
 4  [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4
 5  [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5
 6  [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문화] 현대적 시각에서 관혼상제의 의미에 대한 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설
1.관혼상제의 의의

2.문제제기

Ⅱ.관례
1. 의의

2. 관례가 갖는 의미

Ⅲ.혼례
1. 의의

2. 혼례의 의미

Ⅳ.상례
1.의의

2. 상례의 의미

Ⅴ,제례
1.의의

2.제례의 의미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설
1.관혼상제의 의의
관혼상제는 통과 의례라고도 불린다. 관례는 오늘날의 성인식으로서 어른이 될 때 치르는 의례를 의미하며, 혼례는 혼인할때의 의식 절차이다. 상례는 사람이 죽었을 때의 의례이고, 제례는 돌아가신 조상을 위로하는 의식의 절차를 말한다. 즉, 사람이 어른이 되어 죽기까지, 그리고 죽은 이에 대한 의례를 관혼상제라고 한다.

2.문제제기
관혼상제에 대하여 우리세대가 갖는 관념은 전통문화라는 것이다. 혼례나 상례도 이제는 그냥 결혼, 장례로 그 방식은 우리 것과 서구의 것이 혼재된 국제불명의 의식이다. 전통문화를 지키기 위해 관혼상제를 그만큼 알아야 하겠지만, 관혼상제를 중시하고 지키고자 이를 알리는 노력은 지나치게 ‘설명적’이다. 과거의 것이 아닌 지금 우리의 것이 될며면 현재에 맞게 문화는 계속 해체되고 해석되고 재구성되어야 할 것인데, 관혼상제를 비롯하여 우리의 옛것은 정말 말 그대로 과거의 것이 되고 말았다. 대학을 다니기 전에도 12년간의 교육과정에서 관혼상제에 대한 숙제도 실습도 종종 있었지만, 결국 ‘옛날엔 이랬다보다 근데 지금 어떻게 이렇게 하겠어...’라는 정도의 깨달음을 얻는 것이다. 관혼상제를 왜 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그렇다면 이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 것인지 진지한 접근이 선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Ⅱ.관례
1. 의의
관례는 성인이 되는 의식으로서, 현대에도 만 20세가 되는 젊은이들에게 성년식을 행하여 축하해 주고, 선조의 깊은 뜻을 기리도록 하고 있다. 이 성년의 날을 기리는 것은 전래의 관례․계례와 같은 의미이다. 손님은 관을 씌우면서 "좋은 날을 받아 처음으로 어른의 옷을 입히니, 너는 어린 마음을 버리고 어른의 덕을 잘 따르면 상서로운 일이 있어 큰 복을 받으리라"는 식의 축복을 내린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굳이 성인의 날을 잡아 복잡한 의식을 치르는 이유는, 육체만 성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모든 생활에서 예의를 지키고,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하기 위함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