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

 1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1
 2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2
 3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3
 4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4
 5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5
 6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6
 7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7
 8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신용 카드 산업의 성장
3.신용카드 산업의 문제점
4.신용 카드 산업 문제점의 원인
5.신용 카드 문제의 해결 방안
6. 결론
본문내용
1.서론

한국 신용 카드 산업은 IMF이후 정부의 내수 증진 정책을 바탕으로 급속도로 성장하였고 IMF 이후 소비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게 결정적 역할을 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 남발, 카드사의 방만한 경영 여기에 개인의 무절제한 카드 사용 까지 합치면서 신용 카드 산업은 카드 회사의 부실, 신용 불량자 양산 등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왔다. 이 보고서에선 신용카드 산업이 성장한 배경을 살펴보고 신용 카드 산업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자세히 본 다음 그에 따른 문제점 해결 방안을 살펴보겠다.

2.신용 카드 산업의 성장



신용 카드 산업은 옆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IMF를 기점으로 하여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그 이유는 정부의 신용카드 산업에 대한 정책적 변화에서 비롯된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 카드 산업의 성장을 정부 정책 중심으로 보되 IMF 전과 후로 나누어서 보도록 하겠다.



1.IMF 이전의 신용카드 산업
우리나라에서 신용 카드가 처음으로 사용된 곳은 백화점등 유통업계에서이다. 이 시기의 카드는 고정 고객 확보와 판매촉진을 위한 소매 카드로서의 역할만을 가진 제한적인 카드였다. 이 후 70년대에 여러 은행에서 카드를 발급했지만 카드발급 대상과 가맹점의 제한으로 크게 보급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은행은 80년대 초 신용카드업무 취급 승인을 받은 후 범용성을 가진 실질적 은행 카드인 국민 카드를 탄생시켰다. 이는 카드 보급의 확산을 가져왔다. 이 후 은행들이 모여서 은행 신용 카드를 발급하고 또한 엘지나 삼성도 신용 카드 업계에 뛰어들어 본격적인 신용카드의 보급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정부에선 1983년에 신용 카드 사회의 조기 정착을 위해 외국환 관리 규정을 개정함으로써 내국인에게 국제카드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이후 신용카드 산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다가 1989년부터 통화 안정과 과소비 억제를 위해 신용 카드 이용을 정부에서 제한하면서 성장세가 둔화 되었다. 하지만 93년 정부의 경재행정규제 완화 정책에 힘입어 다시 증가세를 보였다.
하지만 1997년 IMF를 맞으면서 소비 침체로 인해 신용 카드 산업도 침체 분위기를 보였다.
→아직 까지는 카드보다는 현금이 제 1의 지불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시기인 것 같다. 또한 이시기 신용 카드는 지금처럼 다양한 기능을 갖지 못하고 지불 결제 수단으로만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폭넓게 보급되지 못한 것 같다. 또 이시기엔 10대와 20대가 소비의 주체로서 두각을 못 내고 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