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경극의 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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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 경극의 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극의 정의와 기원
경극의 배역
Face Painting
경극의 음악과 의상
경극의 연출
극중 상징들
경극을 대표하는 작품: 패왕별희
경극의 지위
본문내용
경극의 정의와 기원
경극(京劇)은 중국 희곡 중 하나로, 대극(大劇) 혹은 국극(國劇)이라 불리며, 한의학,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여겨지고 있다. 그 이름이 말해 주듯 경극은 북경을 중심으로 발달되었고, 중국 각지에서 전해오는 360여종의 희곡 장르 중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창극 예술이다. 서양에서는 Beijing Opera라 부르며 음악의 한 장르로 간주하고 있다.
경극의 기원에 대해서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다만 청나라 건륭(乾隆) 55년(1790) 건륭 황제의 탄생 80년을 맞아 4대 휘반(輝班 : 안휘성, 강소성, 절강성, 강서성에서 유행한 지방극)이 안휘성으로부터 북경에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연극으로서 북경 관중들의 절찬을 받았고 이후에도 계속 북경에 남아 발전하게 되었다는 설이 가장 믿을 만하다.

경극의 배역
경극의 배역는 생(生), 단(旦), 정(淨), 축(丑)의 네 종류가 있고 이를 4대행당(四大行當)이라고 한다. 배우는 여러 배역을 맡지 않으며 일생동안 하나의 배역만을 연기한다.
* 생(生) : 생은 남자 역으로 노생(老生:중년 이상의 남자역, 홍생(紅生: 삼국지의 관우처럼 문무를 겸하는 배역으로 빨간색의 분장을 하고 긴 수염을 내려뜨린다), 무생(武生:무술을 행하는 남자역), 소생(小生:청년역), 왜왜생 (娃娃生:어린애역) 등으로 나뉜다. 최고의 가창력이 요구되는 노생은 중년 이상의 충효의직(忠孝義直)의 인물을 나타내는 주역이며, 소생은 미남형의 젊은이, 무생은 전투 장면 등을 연출하면서 칼 솜씨를 보여 주는 역을 주로 한다.
* 단(旦): 단은 여자 역으로 정단(正旦:양가의 부인으로서 노생과 마찬가지로 뛰어난 가창력이 요구되는 여자 주인공 역. 靑衣라고도 하며 항상 검정옷을 입고 있다.), 화단(花旦:色女의 역할. 요염한 젊은 여자로서 노래보다는 교태를 부리는 연기에 뛰어나야 한다.), 규문단(閨門旦:처녀역), 도마단(刀馬旦:무술을 행하는 여걸의 역할), 노단(老旦:노파역) 등으로 나뉜다. 원래는 남자가 여장을 했으나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들어선 후에 이러한 관례가 폐지되었다.
* 정(淨): 정의 배역은 동추화검(銅錘花瞼:얼굴에 여러 가지 무늬를 그려 넣은 역할), 가자화검(架子花瞼:하얀색이나 검정색의 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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