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음악] 경극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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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전통음악] 경극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 음악의 개괄

Ⅱ. 중국 희곡의 개괄

Ⅲ. 경극의 이해

1.경극이란

2. 기원과 유래

3. 역사

4. 경극의 조건

5. 내용과 형식
-무대장식,
-연출
-상징화,
-음악과언어,
-발성
-인물
-분장,복장

6. 작품
-귀비취주
- 영화 `패왕별희`

7. 경극의 가치

8. 현대 경극

본문내용
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시 씨족사회에 가무(歌舞)와 가곡(歌曲)이 탄생되었다.
상주(商周)시대에 이르러 이미 비교적 발달된 음악 문화가 있었으며, 서주(西周)시기에는 기록되어 있는 악기가 70여종에 달한다. 1978년 5월 호북(湖北) 수현(隨縣)에서 전국(戰國) 초기의 고분이 발굴되었는데, 그 속에는 하나의 완전한 종고(鐘鼓) 악대가 있었으며 진귀한 악기가 124개에 이르렀다. 특히 그 속에는 청동으로 주조한 편종(編鐘)이 있었는데 악종(樂鐘)이 65개, 종가(鐘架)의 길이는 10.79m, 높이가 2.67m였다. 편종은 크기가 달라서 12개의 음조를 낼 수 있고 음역은 5개 8도에 걸쳐 있으며 연주한 음악은 아름답고 감동적이었다. 이 편종은 고대 중국의 악기 제조가 이미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었음을 설명해 준다. 이 외에도 ≪시경≫ 속의 "풍(風)" "아(雅)" "송(頌)"은 사실상 모두 주대(周代)의 악곡 가사이며, 그것의 악곡은 궁정과 제사에 사용된 것도 있고 민가 음악도 있다. 이것은 당시 중국의 음악이 이미 상당히 유행하였음을 설명해 준다.
주대(周代)에서 한대(漢代)까지는 중앙에서 지방에 이르기까지 모두 민간음악을 전문적으로 책임지고 수집 정리하는 기구를 설치하였는데, 이것은 음악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戰國)시대에 중국에는 음악을 체계적으로 논술한 최초의 저작인 공손니자 (公孫尼子)의 ≪악기(樂記)≫가 출현하였다.
참고문헌
1.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지음 2002 범우사 서울
2. 경극과 매란방 메이샤오우 지음 김의경 역 1993 지성의 샘 서울
3. 중극희곡 양희석 지음 1994 민음사 서울
4. 중국 연극사 콜린 맥커라스 지음 김장환, 하경심, 김성동 역 2001 학고방 서울
5.
6.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