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향찰해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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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의 향찰해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1
1. 들어가며………………………………………1
2. 향가개요………………………………………1

Ⅱ. 본 론………………………………………3

1.향가 해독의 원리……………………………… 2
1). 차자 표기의 원리………………………………… 2
2). 훈주음종(訓主音從)의 원리(原理)……………………… 3
3). 일자일음(一字一音)의 원리(原理)…………………………… 4
4). 철자법(綴字法) 및 표기생략(表記省略)…………………………5
5).문법적 특성(文法的 特性)………………………………… 6

2. 주요 향찰의 독법(主要 鄕札의 讀法)…………… 7
3. 향가의 어휘………………………………… 10

Ⅲ. 결 론…………………………………… 12

◆ 참고사이트·문헌 ◆……………………………………13

본문내용
Ⅰ. 서 론

1. 들어가며
향찰(鄕札)이라는 특수한 文字로 표기되어 전해 오는 향가(鄕歌)는 우리 문학의 뿌리요 그 모태이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국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바 향가의 의의와 위치는 스스로 판명된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향찰이라는 특수한 문자로 표기되어 있는 향가를 해독함으로써 우리는 국문학사에서뿐만 아니라 국어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도 향가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다.
다시 말해서 향가시대에는 아직 우리 文字가 없었으므로 漢字를 빌어 우리말을 표기하였다. 이렇게 중국의 한자를 빌어다 우리말을 표기한 방법을 차자의 방법이라고 하며 이는 한자의 訓을 비는 경우와 音을 비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해독할 때에는 훈을 빌어 표기한 글자는 훈으로 읽고 음을 빌어 표기한 글자는 음으로 읽었는데, 전자를 훈차자(訓借字) 또는 훈독자(訓讀字)라 하고 후자를 음차자(音借字) 또는 음독자(音讀字)라고 한다. 실제에 있어서는 훈차자와 음차자의 구별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또 여러 가지 훈이나 음을 가진 차자의 경우 어느 훈 또는 음으로 읽을 것인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같은 훈이나 음을 가지는 여러 글자들 중에서도 특정한 글자들이 차용되고 있는 현상이 뚜렷하다.
그러므로 본 고에서는 향가에 쓰인 차자(借字)들을 해독하는 모든 원리들을 살펴보고 특정한 글자들을 통해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우리 국어의 자취를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그러면 먼저 향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 후 본고에 들어가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향가성립의 의의와 양식상의 특성,
(http//lotus.pwu.ac.kr/~lcy/report/97kuk/rep4.htm)
임준석의 한국 시문학,(http://my.netian.com/~imsoon/hka/index.htm)
향가, (http://hansung-sh.ed.seoul.kr/Kimsonghwan/newpage31.htm)
김정훈, (http://www.side.to/kjhxy)
한국의 고시조, (http://myhome.shinbiro.com/~t8900d/aa/main.html)
鄕歌에 관한 정리, (http://pcrc.hongik.ac.kr/~beplee/doc/hyanga.html)
study-향가, (http://user.chollian.net/~mecalee/향가.html)
국문학신강편찬위원회, (http://www.sogang.ac.kr/~korean/book/khd_20.htm)
김준영, , 형설출판사, 1979
최철,[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새문사,1983
양주동,[고가연구], 일조각, 1982
최철, ,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정렬모 , 한국문화사, 1990
박노준 , 열화당,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