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

 1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1
 2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2
 3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3
 4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4
 5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스마트 그리드의 정의
스마트 그리드의 구성요소
스마트 그리드의 추진 필요성
스마트 그리드의 기대효과
스마트 그리드의 발전 현황
스마트 그리드의 구축 계획
본문내용
스마트 그리드의 정의
- 스마트 그리드란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혼합하여, 전력 공급자와 전력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전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이다.
- 전력 수요자는 실시간으로 전력 사용현황 및 불필요한 사용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사용을 줄일 수 있고, 적절한 전력분배와 흐름 통제를 조절 할 수 있다. 즉 전기요금이 가장 저렴한 시간대에 전기를 사용하고, 비싼 시간대의 전기낭비를 줄여, 불필요한 사용을 줄임으로써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산전원이라는 분산적으로 독립적인 운영을 통한 전력계통을 통하여 실시간 보고한다”라는 목표아래 사용할 수 있다. 각 계통에 센서미터를 설치하여 소비자요구에 실시간 응답하는 지능형 전력망이다.

스마트 그리드의 구성요소
- Advanced Smart Meter : 전력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전기요금의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스마트 가전제품과의 자동화 된 네트워킹을 통하여 전력 사용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소비자 전력 관리 장치이다.
- 전기차 충전 인프라
- 실시간 전기 요금제 : 전력수급상황에 따라 전기요금이 시간대별로 변하는 요금이다. 현재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시간대별 요금격차가 최대 80배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 전력망의 자기치유 기능 : 전력 보호와 단독 운전이 가능하며. 사고 시 반자동으로 복구하고 자기 치유를 할 수 있다.
- 신재생 에너지 생산, 판매기능
- 전력 품질 선택

스마트 그리드의 추진 필요성
- 유한자원의 고갈에 대비하기 위하여, 세계에서는 에너지 보존기술, 에너지 효율화 기술, 대체 에너지 기술의 발달이 화두가 되고 있고, 이 중 스마트 그리드는 에너지 효율화 기술과 관련하여 중요한 기술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전력망은 노후화에 접어들었으며, 전력망 노후화에 따른 에너지의 손실은 상당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정보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스마트 그리드 (지능형 전력망) 에 대하여 자세히 조사한 글입니다.
스마트 그리드의 정의와 구성요소, 추진배경을 알아보고, 기대효과와 발전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구축계획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