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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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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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도덕주의와 음성적 성문화가 그려내는 악순환의 나선형 계단

2. 포르노그라피의 순기능: 구조주의적 접근

3. 대중의 일상 속에 스며들어 있는 포르노그라피

4. 예술과 외설, 그 경계에 대해

5. 결론: 인간의 자유로운 성적 욕망의 표출과 담론의 장, 포르노그라피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포르노의 순기능에 대한 우리 주장의 논거는 거의 대부분이 기존의 자유주의적 논의와는 차별되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우리는 보다 구조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하려고 한다. 포르노는 분명 그 생산과 소비과정에서 사회적 해악을 끼치며, 특히 현재의 주류 포르노는 남성 중심적이고 폭력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더 심각하다. 그렇다면 포르노가 절대악인가? 우리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오히려 지금의 포르노를 이렇게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못하며 사회적으로 위험한 것으로 만든 것은 포르노에 대한 대중의 이중적 태도(앞에서는 비판하고 뒤에서는 즐기는)이며, 이 이중적 태도의 배후에는 기독교적이고 도덕주의적인 가치관이 자리 잡고 있다.
예를 들어, ‘빨간 마후라’, ’O양 비디오’, ’B양 비디오’와 같은 ‘명명된’ 포르노가 우리 사회에서 수용된 방식을 살펴보자. 그것이 유통되기 시작한 경로가 어떠했든, 그에 대한 반응은 극단적이다. 도덕주의자들의 비난과 포르노 유통업자들의 발 빠른 움직임 속에서 사람들은 피해 당사자를(혹은 출연자를) 비난하는 동시에 훔쳐보기의 욕망에 빠져들고, 도덕주의자들은 다시 사회적 악영향을 지적하며 포르노그라피를 비난한다. 이는 보수적 성의식과 포르노그라피
의 음성화를 동시에 강화하는 효과가 생기며, 이와 같은 이중 강화는 성의식을 더욱 이중적이고 병적인 것으로 만든다. 결국 피해자는 사생활을 침해당한 연예인과 이중적 성의식에 놀아난 우리 모두가 되는 것이다.
즉, 이러한 구조 속에서 양극단에 위치하면서 이득을 취하는 것은 도덕주의자와 음성적인 포르노 제작자들이다. 도덕주의자들은 포르노를 끊임없이 비난하면서 개인들에게 죄의식을 강요하며, 포르노 생산자들은 더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포르노를 공급함으로써 이에 대응한다.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들은 이 악순환의 고리 속에서 포르노를 비판하면서도 끊임없이 수요하며, 사회의 왜곡된 성의식은 병적인 형태로 확대 재생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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