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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일본의 전통극(가부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일본의 대중적인 고전연극 (가부키)
가부키의 특색
가부키 배우
가부키와 노의 간략한 비교 / 요약
과제를 바라보는 나의 의견
본문내용
일본의 대중적인 고전연극 (가부키)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음악과 춤과 무언극, 호화로운 무대와 의상이 혼연일체로 어우러져 있는 연극으로 글자 자체로는 '노래'[歌]와 '춤'[舞]과 '솜씨'[伎]를 뜻한다.
가부키 극장 내부, 우타가와 도요쿠니[歌川豊國]가 제작한 채색목판 3부작
매우 서정적인 가부키는 물론 예외가 있긴 하지만, 문학이라기보다는 한 배우가 몸짓·목소리 연기를 통해 자신의 폭넓은 기교를 드러내는 데 쓰이는 수단으로 여겨진다. 가부키 배우들은 약간의 변형 외에는 대대로 가부키의 전통을 지켜왔다. 그들은 초기 가부키 배우들의 연기양식을 답습했으며, 배우의 계보에서 자신들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이름 뒤에 숫자를 붙여 자신이 몇 대(代)임을 나타냈다.
전통적으로 가부키에서는 배우와 관객 사이에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오고 간다. 배우들은 관객에게 말을 걸기 위해 자주 연기를 중단하고, 관객들은 미리 지시된 양식대로 적절한 찬사나 박수갈채를 보내 응답한다. 또 관객들은 공연중에 좋아하는 배우의 이름을 소리쳐 부르기도 한다. 가부키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상연되고 대부분의 관객들이 거의 하나의 막(幕)이나 하나의 장(章)만을 보게 되므로 극장에는 항상 사람들이 드나들게 마련이다. 과거에는 식사 때가 되면 관객들에게는 음식이 제공되었다. 가부키의 진행순서에는 사계절을 반영하는 주제와 풍습들이 포함되기도 하고, 동시대에 일어난 사건들에서 따온 소재들이 삽입되기도 한다. 17세기 후반 이래 무대 앞에 홍예(虹霓)를 두어 배우와 관객을 분리시켰던 서구의 연극들과는 달리, 가부키에서는 배우들이 계속해서 관객들 사이로 들어가곤 한다. 무대에서 객석 끝까지 죽 이어진 2개의 하나미치[花道]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관객은 3개의 무대로 둘러싸인다.
가부키의 기원은 16세기 후반 여승이었던 오쿠니[阿國]가 불교도들을 풍자해서 인기를 얻었던 것에서 비롯되었다. 그녀는 남자로 분장하고 춤추는 여자배우와, 여자로 분장하고 춤추는 남자배우들을 자기 주변에 끌어모았다. 오쿠니의 가부키는 평민의 기호에 맞추어 만든 일본 최초의 중요한 연극이었다. 그뒤 가부키는 천박하고 묘사가 대담하며 관능적이라는 이유로 1629년 정부에 의해서 공연이 금지되었다. 그러자 소년 배우들이 여자옷을 입고 연기했지만(와카슈가부키[若衆歌舞伎]), 이런 형태의 가부키도 곧 금지되었다. 그뒤 나이든 남자가 역을 맡게 되었고, 이것이 수세기에 걸쳐 오늘날까지 이어져옴으로써 남자만으로 이루어진 가부키의 형식을 이루게 되었다. 원숙한 나이의 남자들이 여자역을 포함한 모든 배역을 맡게 됨으로써 가부키는 더욱 발전하고 연기도 섬세한 맛을 더하게 되었다.
18세기초 가부키는 완성도를 높여 실제로 있었던 감동적인 사건들을 진지하게 극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예술형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일본에서 상인과 평민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가부키는 민중연극으로서 당시의 사회를 생생하게 보여주기 시작했으며, 그결과 실제로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이 무대 위에 올려졌다. 예를 들면 〈주신구라 忠臣藏〉(1748)라는 작품은 1702년에 일어났던 유명한 사건, 즉 주군(主君)을 잃은 47명의 사무라이들이 1년 동안 와신상담한 끝에 자신들의 주군을 자살로 몰고 간 사람에게 복수를 감행했던 역사적 사실을 충실하게 극화한 것이었다. 또한 극작가인 지카마쓰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이 쓴 신
참고문헌
http://idea.woweb.net/enter/munha/kabuki.htm
http://www.e-nihongo.com
http://hill.shingu-c.ac.kr/%7Epm99b64/gab1-2.html
http://www.koreanjp.com/japfeel/home/culture/kabuki.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