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

 1  [일본의 문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1
 2  [일본의 문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2
 3  [일본의 문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3
 4  [일본의 문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4
 5  [일본의 문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문화] 일본인의 천황에 대한 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천황 [天皇]
일본 천황이 계승하는 삼신기에는 무엇이 있나?
천황의 역할은 무엇인가?
천황은 존재해야 할가치가 있나?
천황은 상징적 의미, 그렇다면 실권은?
천황은 일본인에게 어떤 존재인가?
본문내용
세계에는 아직도 왕실이 존재하는 나라가 많이 있다. 대통령 소릴 듣고 자란 나는 영국의 여왕에 관한 뉴스를 처음 보았을 때 생소해했고 동화에나 나오는 것이 왜 현실에 있는거지? 하고 의아해했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왕실계승의 전통을 유지하는 나라는 많이 있었고 바로 이웃나라인 일본도 그렇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흥미가 동했다. 언젠가 친구들과 전쟁을 주제로하여 각자 관심있는 전쟁에 대해 공부를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도요토미 히데요시, 오다 노부나가,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관해서 조사를 했었다. 일본 근세 봉건제사회를 수립한 그 당시 권력의 재정비가 있었는데 재밌었던 것은 다른 나라에서는 쿠데타를 일으켜 직접 왕권을 거머쥐려 하는데 이상하게도 일본에서는 그러한 경우는 몇 볼 수 없다는 것이었다. 천황은 제자리에 그대로 있고 그 아래에서 쿠데타가 일어나더라도 천황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권력, 세력다툼이 일어나는 것이다. 말하자면 천황은 신이나 다름없어서 처음부터 논외라고나 할까.
일본의 천황에 흥미는 있었지만 실제로 아는 것은 별로 없기에 이번 기회에 공부를 겸해서 일본의 천황을 주제로 하여 궁금증을 해소해보려 합니다.


천황 [天皇]
일본에서 천황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예전에도 상징적 의미에 불과했다고 한다. 가장 처음 천황은 주지스님이이나 다름없었다고 하지만 시간이 흘러 나라가 자리를 잡자 천황은 타국 왕들처럼 실권을 쥐게 되었다. (처음엔 오오키미(-대왕-)을 쓰다가 천황(덴노)로 바꾸었다)현재의 천황은 상징적 인물인데 그 변화는 쇼군[將軍](정식 명칭은 세이이타이쇼군[征夷大將軍])이 설명을 해줄 것이다: 중세의 일본은 쿄토를 중심으로 한 키나이(畿內)지방과 서일본 지역 정도가 통치권이 행사되었다. 따라서 그 당시로서는 변방이고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던 관동지방이나 동북 지방에 살던 호족이나 토착민이 중앙정부에 대하여 반란을 일으키는 일이 많았으며, 그 세력도 강성하여 때로는 중앙정부를 위협할 정도의 수준이었다. 특히 동북지방은 그 때만 해도 '에조치'라 하여
참고문헌
교재
이야기 일본사
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