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

 1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1
 2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2
 3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3
 4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4
 5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5
 6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6
 7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7
 8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8
 9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9
 10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10
 11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11
 12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결혼과가족]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아버지의 역할
2.아버지의 역할변화와 그 원인
3.아버지의 역할 갈등과 해결책
1) 父의 역할 갈등
2) 父의 역할 회복의 해결책
4. 기러기 아빠 - 부의 소외문제 1
5.사오정, 오륙도 - 부의 소외문제 2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20계명
본문내용
1.아버지의 역할

“미국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체에서는 부인이 출산하게 될 경우 남편에게도 출산 휴가를 주고 있으며, 자유 근무 시간제, 주 4일 근무제 등의 혁신적인 제도를 실행하여 아버지로서의 할을 훌륭히 해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여성 종합 신문 ‘우먼 타임스’ [아버지 문화 바로잡자] ④ 해외의 아버지들 어떻게 사나
아버지의 역할을 논의하기에 앞서, 가족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고, 가족 내에서 아버지의 위치와 현재 가족이 처한 상황과 결부하여 생각해 보는 것은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조명하는데 의미 있는 일이다.

가족의 기능을 살펴보면 출산 및 성행위 규제 기능, 자녀 양육 및 사회화의 기능, 부부간 가족성원간 정서적 유대 기능, 지위 재생산 기능, 가족 부양의 기능이 있다. 현대 사회로 오면서 가족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즉 교육이나 의료 심지어는 베이비-시터와 같은 방법으로 양육의 일부마저도 외부로 위탁되고 있는 상황이고 기능은 과거보다 줄어들고 있다.
가족의 기능과 관련하여 과거에는 현재보다는 비교적 남녀간의 역할이 분담되어져 있었고, 특히 아버지의 위치는 가족 부양 기능에 치중되었다. 자녀의 양육 면에서도 아버지는 도구적인 면에서 한정되어졌었고, 그 밖의 생물학적 양육이나 정서적 기능은 어머니가 맡은 위치라는 견해가 팽배했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상황변화, 즉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 여성인권의 성장에 따라 아버지의 역할이 가족 내부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꼭 무엇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게 되었고, 고정 관념도 깨지고 있는 상황이다.

눈 여겨 볼만 한 것은 현대사회의 여러 특성과 개인적인 면에서의 자아 개념의 확대는 가족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지만 반면에 개개인이 가진 친밀감 혹은 유대감에 대한 기대는 점점 커져 가고 있는 딜레마에 빠졌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혼율이 늘어났지만, 결혼율은 떨어지지 않았고, 재혼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