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

 1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1
 2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2
 3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3
 4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4
 5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5
 6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6
 7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7
 8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8
 9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9
 10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 해리성장애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해리성 장애(Dissociative Disorders) 정의 및 분류
1) 해리성 기억상실
2) 해리성 둔주
3) 해리성 정체성 장애
4) 이인성 장애
5) 기타 해리성 장애
2. 해리 장애에 대한 이론
1) 정신 분석적 입장
2) 행동론적 입장(학습이론가)
3. 해리 장애의 치료
1) 정신 분석적 입장
2) 행동주의적 입장
〈 사례연구 〉
MAIN PROBLEM
PRESENT ILLNESS
SOCIAL HISTORY
CONCEPTUALIZATION AND TREATMENT
DISCUSSION
ETIOLOGICAL CONSIDERATIONS
본문내용
1. 해리성 장애(Dissociative Disorders) 정의 및 분류

해리성장애는 일상적인 상태에서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를 알고 있는 일관된 자기로부터 분리되거나 분열된 상태를 말한다. 상식수준에서 보면 우리는 내 이름이 무엇이고, 무엇을 하는지, 어디서 누구와 함께 살고 있는지를 알고 있는데 이를 일관된 자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특정한 상황에서 이런 일관된 자기에게서 분리되어 전혀 다른 생각이나, 의식 또는 행동방식을 드러내는 사람으로 행세할 수 있다. 해리성 장애는 Freud에서 시작되고 있으며, 원래 변명은 히스테리성 신경증이었다.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억압이 강한 성적 욕망을 의식에서 제압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킬박사와 하이드씨의 이야기, 이브의 세얼굴 등과 같은 영화는 해리장애의 전형적인 이야기들이다. 또한 시드니셀던 소설의 ⌜텔미 유어 드림스⌝, 블루스윌리스 주연의 칼라오브 나이트, 프라이멀피어, 시빌, 사이코 등이 있다.

* 종류 : ① 해리성 기억상실 (dissociative amnesia)
② 해리성 둔주 (dissociative fugue)
③ 해리성 정체성 장애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④ 이인성 장애 (depersonalization disorder)
⑤ 기타 해리성 장애


1) 해리성 기억상실

* 개념 :이는 과거 심인성 기억상실이라고 불리던 장애로서 ICD-10과 DMS-IV에서 심인성이 해리성으로 바뀌었다. 갑자기 기억을 못하는 장애. 단순한 건망증 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상태이며 뇌기능 장애 때문이 아니다. 어떤 특정한 사 건과 관련되어, 심적 자극을 준 부분을 선택적으로, 혹은 사건 전체를 기억 못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지속적인 과거생활을 포함한 전생애나 그중 일 정기간에 대한 기억상실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능력은 남아있다.
* 역학 : 해리성 장애 중 가장 흔하다. 사춘기와 청년기에 많고 여자에 많다. 전시나 천재지변이 있을 때 발병률이 높다.
* 증상 : 여러 형태의 기억장애가 특징적 증상이다. 이때 지남력장애, 혼동 및 방황 등이 동반된다. 갑작스럽게 엄습한 증상은 대개 일시적으로 지속되었다가 역 시 갑작스럽게 회복된다. 환자는 기억상실을 알아차리지만 그 현상에 놀라기 도 하나 별로 개의치 않기도 한다.
유형별로 ① 단기간 내 사건에 대한 국소적 기억상실, ② 전 생애를 다 기억 하지 못하는 전반적 기억상실, ③ 단기간 내 사건에 대해 일부만 기억 못하는 선택적 기억상실, ④ 당시 환경 상에서 일어났던 것에 대해 알고는 있으나 그 일어나는 각 순차적 사건에 대한 것은 잊어버리는 지속적 기억상실 등
참고문헌
* Alexithymia와 신체화에 대한 연구 - 전남대. 1990. (DM 513. 85 정 416ㅇ)

* 신체형장애와 정신지체장애 간의 정신증상 및 자아기능에 관한 비교연구:SCL-90-R과
Bellak의 자아기능척도를 이용한 - 전남대. 1989. (DM 513. 89 은 942ㄴ)

* 이덕기, 신체화장애환자들의 통각예민도에 대한 좌우비교 - 부산대. 1990.
(DM 513.89 이 244ㅅ)

http://user.chollian.net/~leesim42/list/disso/DISSOCIA.htm

http://homepage.hitel.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