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전자재료 요약

 1  [공학]전자재료 요약-1
 2  [공학]전자재료 요약-2
 3  [공학]전자재료 요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전자재료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니크롬선
2. SiC 발열체
3. 저항기용 기체의 구비조건
4. 탄소피막 저항기와 탄소체 저항기
5. 금속피막저항기
6. 가변 저항기 전압변화 특성(A,B,C형)
7. 집중저항과 경계 저항
8. Fuse
9. 납땜용 용제
10. 반도체용 전극재료
11. 음극재료
본문내용
1. 니크롬선
1.Ni-Cr 계 : 전열선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니크롬선은 Ni 80%, Cr 20% 정도의 조성을 가지며 대략 1000도 내외의 발열체로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니크롬 1종과 2종으로 대별하여 사용한다. 1종은 고온에서 연화성이 작고 고온강도가 크며, 고온가열후 취하하지 않으며, 유화성 가스를 제외한 어떤 가스에도 침식당하지 않는다. 2종은 내열, 내경화성 및 고온강도는 1종에 비하여 조금 약하지만 가공성은 좋으며 800~900도 부근의 전기로나 전열기에 사용한다.
2. SiC 발열체
- 단자 부분의 고열을 받으면 산화가 되어 접촉불량이 날 우려가 있어 양쪽 모양을 넓게 만든다(온도 변화)
- 가운데는 고저항이며 양단에는 저항값을 줄이기 위해 Si를 침수시킴
3. 저항기용 기체의 구비조건
기체(내부몸체)의 구비조건
1. 융점이 높고 고온에 이길 것 2.구조치수가 안정하고 기계적 강도가 클 것(구조치수 : 길이가 일정해야 한다.)
3. 화학적 안정도가 좋고 불활성이 우수할 것 4. 열팽창계수가 박막 저항체와 동일 할 것
5. 고유저항이 높고 절연내력이 클 것 6. 알카리금속을 포함하지 않고 비공질로서 가스급착이 적을 것
*비공질 : 세라믹을 만드는 고령토에서 불순물인 Na(알카리)가 잘 제거됨
7. 평활한 평면상태를 가질수 있을 것 8. 가격이 저렴하고 얻기가 쉬울 것
* 자기 재료 : 뷰라이트, 마그네시아, 아루미나계(많이 사용)

4. 탄소피막 저항기와 탄소체 저항기
탄소피막저항기 : 저항값이 높고, 온도계수가 부이므로 사용중 저항값이 증가하여 기능이 저하하게 된다. 하지만 탄소솔리드 저항기보다는 양호하며 잡음특성이 좋다.
- 기체위에 탄화수소등을 연분해에 의해 탄소피막을 석출시켜 만든 것으로 자기관, 자기봉을 4 불화 수소등으로 요철을 만들어 애칭 제작로의 석영관내에 넣고 1000도 정도로 가열 밴졸, 메탄등의 탄화수소 가스를 밀어 넣어 열분해 시켜 탄소 피막을 석출한다.
탄소계 콤포지션 저항기 (솔리드 저항기) : 저항체의 저항값은 재료의 혼합비율에 따라 다르며 수옴에서 수메가 옴까지 저항기중 가장 넓은 저항값 범위를 가지고 있다.
- 저항체는 카본블랙(그을음) 또는 흑연 분말과 탈이나 실리카등의 무기질 재료 페놀수지를 적당한 비율로 배합하여 볼밀로 300시간 이상 혼합하고 압출성형하여 소체를 만든다.
1. 견고, 경량, 최소형, 2. 단선현상이 거의 없다. 3. 내린압성, 4. 인덕턴스 성분이 적어서 고주파 특성 양호
5. 온도, 습도 영향 우려 6. 불연화가 어렵다(탈우려) 7.전류 잡음이 비교적 크다. ( 균일한 상태가 되지 못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