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정보시스템

 1  회계정보시스템-1
 2  회계정보시스템-2
 3  회계정보시스템-3
 4  회계정보시스템-4
 5  회계정보시스템-5
 6  회계정보시스템-6
 7  회계정보시스템-7
 8  회계정보시스템-8
 9  회계정보시스템-9
 10  회계정보시스템-10
 11  회계정보시스템-11
 12  회계정보시스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회계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1. 회계의 기능, 회계정보시스템의 기능을 각각 설명하고, 이들의 연관성을 제시하라.

1-3-1. 회계전문인의 역할변화는 시장의 요구에서부터 출발한다. 정보기술이 회계정보를 생산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정보기술이 회계정보 생산의 전략적 도구로 활용되면서 회계전문인의 역할은 과거에 비교하여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또한 최근에 등장한 펀드자본주의 개념이 회계전문가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1-3-2. 회계인이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요구를 만족하기 위하여 회계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새로운 지식분야를 몇 가지만 예로 제시하여 보시오.

1-4-1. 회계정보시스템의 4가지 기능을 설명하고 이러한 4가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은 어떠한 정보를 어떠한 방식으로 생산하여 제공하여야 하는가?

1-6-1. 정보시스템 모델에는 수작업모델, 각각의 자료파일로 만들어진 모델 및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 이러한 3가지 모델의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 설명하라.

1-7-1. 회계정보시스템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가지 부류(감사인, 세무대리인, 컨설팅 전문가, 기업체에 다니는 회계전문가 및 일반인)의 전문의 입장에서 제시하시오.
1-8-1. 정보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회계인의 역할을 사용자,정보시스템 설계자 및 감사인의 입장에서 설명해 보시오.
1-9-1. 회계정보시스템 설계 및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조직문화,기업의 중장기 경영전략, 정보기술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3가지가 회계정보시스템 설계 및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제시하시오.
1-10-1. 회계정보시스템의 주된 기능은 조직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AIS가 조직의 부가가치를 어떠한 방법으로 증대시키는 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5-1-1 기업이 정보시스템을 운영함에도 이를 지속적으로 변경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1-2 정보시스템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지 못한다면, 그 근본적인 원인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5-1-3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는 많은 저항이 따른다. 저항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좋은 대책은 무엇인가?
5-2-1 정보시스템 개발수명주기 단계상에서 회계인들이 함께 참여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는가?

5-3-1. 회계정보시스템을 개발 할 때 CASE를 많이 사용한다. CASE란 무엇이며, 이를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장, 단점은 무엇인가 ?


5-4-1. 정보시스템을 개발할 때 계획(planning)단계에서 행하는 주요업무는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들을 사용하는가? 또한 이 단계에서 회계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5-4-2. 정보시스템을 개발할 때 분석(analysis)단계에서 수행하는 주요업무는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들을 사용 하는가 ? 또한 이 단계에서 회계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5-4-3. 정보시스템을 개발할 때 설계(design)단계에서 행하는 주요업무는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들을 사용하는가 ?


5-4-3 정보시스템을 개발할 때 실행(implementation)단계에서 행하는 주요업무는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들을 사용하는가?


7-1-1 AIS를 위한 통제의 개념과 어떠한 이유에서 통제절차가 필요한가?


7-2-1 정보시스템의 일반통제절차와 응용통제절차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7-2-2 통제절차가 유효하다면 궁극적으로 회계정보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야 하며, 왜그러한 영향을 미쳐야 하는가 ?

7-2-3. 일반통제절차의 5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그중 통제환경은 다른 통제절차에 영향을 미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7-2-4. 응용통제절차의 3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이들 가지 통제절차에서는 실질적으로 무엇을 하기 위한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 하시오.


1. INPUT

2. PROCESSING

3.OUTPUT

8-1-1. 인증기능, 확신기능, 경영컨설팅 기능을 각각설명하고 이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각각 기술하시오.

8-2-1.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내부감사와 외부감사(회계감사)의 주요대상은 무엇이고,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8-3-1. 회계가마기준은 일반기준,실시기준,보고기준 등 3 가지 영역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각각의 기준에서는 어떠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4-1. 정보시스템의 감사절차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8-5-1. 감사위험이란 무엇이며, 이들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8-6-1 일반 통제에 대한 심사절차를 개략적으로 기술하시오
8-6-2 응용 통제 절차에서 사용하는 감사 기법 중 시험자료처리법, 병행처리법, 통합자료처리법을 각각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8-7-1 GAS를 이용한 감사 절차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4-1. 회계정보시스템의 4가지 기능을 설명하고 이러한 4가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은 어떠한 정보를 어떠한 방식으로 생산하여 제공하여야 하는가?

회계정보시스템이란 기업 내의 모든 경영계층들이 계획과 통제를 위하여 필요로 하는 정보를 재무적 정보나 거래 자료로부터 산출되는 여러 정보를 통하여 경영 의사 결정자에게 신속하고 원활하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회계정보시스템은 전략적 의사결정, 경영관리․운영관리(통제), 거래자료 처리 등의 4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최고 경영자 계층에게는 필요한 경영정책, 경영전략, 의사결정 문제, 조직전체와 관련된 총괄적이고 종합적인 의사결정, 기업의 인수 등에 필요한 전략적 의사결정 기능을 통해 기업의 외부이해 관계자인 정부나 채권자에게 적절한 경영계획안을 제시할 수 있고, 중관 관리자 계층에게는 회사 전체 목표, 방향을 수행하기 위해서 각 부서의 역할 및 활동을 결정할 수 있는 경영관리 지원의 기능을 하며, 현장 책임자 계층에게는 작업제시, 현장 또는 업무 수행시 생기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운영관리 지원의 기능을 한다. 또한 부서와 부서간의 거래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자료들을 처리하는 거래자료 처리 기능을 한다.
정보시스템은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여 회사의 지침, 예산, 목표 등의 정보를 위에서 아래의 계층으로 조업 및 작업량, 매출액 등을 아래에서 위의 계층으로의 순환 과정을 통해 회계정보시스템의 4가지 기능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보를 생산, 제공한다.

1-6-1. 정보시스템 모델에는 수작업모델, 각각의 자료파일로 만들어진 모델 및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 이러한 3가지 모델의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 설명하라.

∎manual process model (수작업모델)
회계를 손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거래가 발생하면 분개를 한 뒤 총계정원장에 기록한다. 이렇게 회계순환과정을 수작업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flat file model
회계순환과정을 프로그램화 한 것이 flat file model 이다.
데이터 저장: 종이문서 형태로 저장하기 때문에 자료 저장비용이 많이 든다.
데이터업데이트: 변화 또는 추가할 때 수행시간이 배로 든다. 자료가 중복된다.
정보의 적시성: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가치가 감소된다.
업무에 따른 데이터 의존도: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변화시키거나 추가시킬 수 없다.
자료의 공유가 안된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위해 데이터베이스가 도입된다.

∎database model
flat file model를 데이터 베이스로 묶은 것이다.

1-7-1. 회계정보시스템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가지 부류(감사인, 세무대리인, 컨설팅 전문가, 기업체에 다니는 회계전문가 및 일반인)의 전문의 입장에서 제시하시오.

우리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 컴퓨터 시스템 내에서 정보가 어떠한 과정으로 만들어지는지, 회계정보시스템이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되는지 알 필요가 있다.
회계감사인은 감사인으로써의 역할(회사의 재무제표 이해 등)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회계정보시스템을 공부해야 하며, 세무대리인은 회계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세무 계획을 세우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 완벽하고 정확하게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충분할 만큼의 회계정보시스템을 이해해야한다.
AIS 컨설팅서비스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따라서 컨설팅 전문가는 컨설팅서비스의 성장 속도에 맞춰 새로운 회계정보시스템의 디자인, 선택 등을 빠르게 수행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