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

 1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1
 2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2
 3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3
 4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4
 5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5
 6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6
 7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7
 8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8
 9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9
 10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10
 11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및 의류업계 상황

Ⅱ. 본론

1. 유니클로 소개
1)일본 의류 업체, 글로벌 브랜드 유니클로
2)한국에 입성한 유니클로

2. SPA 브랜드와 패스트 패션

3. 유니클로의 성공 전략
1) 유니클로의 swot분석
2) 생산단계 SPA 시스템을 통한 전략
3) 유니클로의 차별화 전략

Ⅲ. 결론

1. 요약
2. 유니클로의 미래
3. 유니클로의 사례를 통해 한국 의류 기업이 배울 점


본문내용

2. SPA 브랜드와 패스트 패션

SPA 브랜드란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생산부터, 소매, 유통까지 직접 맡는 패션 업체를 말한다. 이는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저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신 유통업체이다. 이것을 처음으로 도입한 의류 브랜드는 ‘GAP'으로써 새로운 의류 시장을 열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SPA는 한 기업이 생산에서부터 유통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맡음으로써 패스트 패션을 실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재조와 판매를 병행하기 때문에 판매와 본부, 생산·조달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결과를 불러일으킨다. SPA의 대표적 브랜드에는 GAP, ZARA, H&M, 망고 그리고 우리가 중점적으로 소개하려는 유니클로 등이 있다.


3. 유니클로의 성공 전략

1) SWOT 분석

① Strength
가장 큰 장점으로는 SPA를 전략으로 한 기업에 맞게 저가의 가격을 실현하여 가격에서 경쟁력을 가진다는 점이다. 그리고 저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다.
유니클로는 청바지, 티셔츠, 스웨터 등 베이직한 의류를 판매하기 때문에 유행에 민감하지 않아 꾸준한 매출을 유지 할 수 있다. 유니클로는 주로 기본 아이템을 판매함으로서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누구나 고객이 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그리고 독특한 마케팅 전략 또한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불로그 파트를 이용한 유니클락과 세계적 아티스트들이 참가한 유니클로 T 셔츠 프로젝트 등의 유니클로만의 창의적 마케팅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② Weakness
기본아이템만을 취급하는 유니클로는 다른 타 의류 기업과 비교해 볼 때 상징되는 마크나 주로 이용하는 상징물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이 없다. 이는 매장 안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좁아지고 타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행에 뒤쳐진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일본 브랜드이기 때문에 다른 SAP 의류 회사들 가운데 상대적으로 유럽 쪽에서는 인지도가 낮다.

③ Opportunity
유니클로는 6개월 연속으로 매출액을 경신하는 등 남녀노소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시장의 규모가 클 뿐 아니라 시장 확장의 가능성도 큰 기업이다. 또한 경기 불황으로 맞이하여 저가 브랜드인 유니클로가 큰 이점을 얻고 있다.

④ Threat
SPA 기능을 도입한 경쟁기업의 증가와 더불어 환율 폭등과 더불어 가격 경쟁력의 강점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또한 베이직한 의류로 유행을 타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매출은 보장하지만 비약적인 기업의 발전을 이루기는 힘든 것이 단점이기도 하다.

2) 생산단계 SPA 시스템을 통한 전략

유니클로는 경영과 기술, 디자인, 머천다이징, 마케팅, 매장 등의 조직이 모두 연결돼 있으며, 이들을 철저하게 자사에서 컨트롤 하여 부품 조달에서 생산 계획, 납품, 재고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 할 수 있는 토털 관리 솔루션의 비즈니스 모델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
을 실현했다.

다음은 유니클로의 비즈니스 모델을 도식화한 것이다
참고문헌
유니클로 홈페이지 http://www.uniqlo.co.kr/
한국경제 2009. 4. 15 불황속 ‘질주하는’ 日 기업 비결은 기사
한국경제 2009. 4. 26 유니클로의 성공 비결 기사
네이버 http://blog.naver.com/kaga2000?Redirect=Log&logNo=140054084611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 한국 글로벌 SPA 격전지 되다
네이버 카폐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722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2649561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sang-kwon/7305787
새로운 업의 발견. 김종현. 삼성경제연구소. 2006.2.10
글러벌 브랜드. 브랜드 메이저. 새로운 사람들. 2004.4.16
시사저널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