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

 1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1
 2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2
 3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3
 4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4
 5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5
 6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6
 7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7
 8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8
 9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9
 10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10
 11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11
 12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12
 13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13
 14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14
 15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혼이 있는 승부 도서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부 지켜야 할 가치가 있다면 시작이다.
2부 변화 한다, 그러나 변하지 않는 것
3부 영혼이 있는 기업 만들기
4부 긴 호흡과 엄정한 자기 기준
5부 신뢰 받는 동료로서의 CEO
6부 벤처, 희망이기 위한 조건
7부. 새로운 모험가를 위한 벤처 클리닉
8부. 나의 작은 생각들
본문내용
2부 변화 한다, 그러나 변하지 않는 것
백신에 대한 필요성이 인식 되면서 안철수 바이러스 연구소는 빠르게 성장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PC 보안 영역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가게 된다. 이는 회사의 발전을 위한 선택이 아니라 회사의 생존을 위한 선택이었다. 또한 사업을 무작정 늘리기 보다는 발전 시킬 수 있는 부분은 발전 시키고, 직접적인 영역이 다른, 보안 사업에 관해서는 조인트 벤처 합작 회사 형태로 진출한다. 이에 따라 원래의 핵심 역량이었던 백신 사업에 관한 것은 그대로 지키면서 조금씩 다각도로의 변화를 모색해 간다.
2000년 초 회사는 백신사업 만으로도 충분한 수익이 날 만큼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때가 기업의 가장 위험한 시기라 판단, 종합보안 기업으로서의 포지셔닝을 위해 CI를 하고, 백신 기업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한다. 그리고, 한국 내에서의 사업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을 모색한다. 해외 진출은 해외 현지의 회사와 합작회사 형태를 취했는데, 제휴의 중요한 지침은 가치관의 공유였다. 이처럼 사업은 점점 발전하고 다각화 되어 갔지만, 중요한 핵심 역량과 가치관에 관한 부분은 변하지 않았다.
기업 성장사에서 발전기 다음은 변화기라고 생각한다. 일시적인 성공으로 인해 해이해지는 마음을 경계하고,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진정한 변화는 이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선 국내에서의 인정이 해외 진출에 중요하다. 초기 시장이 아닌 경우에 국내 시장에서 인정 받지 못한 경우 외국 시장에서도 인정 받기는 힘들다. 또한 국내에서의 검증은 그 기업에 도움이 된다. 국내의 검증을 통해 마케팅과 관리, 고객 지원등의 노하우가 쌓이게 되고 해외 진출을 위한 자본도 축적하게 된다. 이런 과정이 노하우로 쌓이게 되고, 외국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런칭 할 수 있다.
해외 합작선의 경우에도 가장 중요한 제휴의 지침은 회사의 가치관과 공유되는 점이 많아 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당장의 현지 영향력 보다 우선시 하는 고려 요소이다.
수평적 네트워크는 경쟁자가 진입할 틈이 될 수 있는 분야를 조인트 벤처 형식을 통해 막는 것이다. 이 제휴를 통해 상호 발전하고, 구성원들은 회사의 자원 낭비를 최소화 시켜 주며 함께 발전하는 동료회사로 존재한다.

3부 영혼이 있는 기업 만들기
성공적인 기업은 창업자가 죽고 CEO가 바뀌고 심지어 회사의 사업 분야가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계속 건재한다. 이러한 기업에는 핵심가치 라는 공통 분모가 존재한다. 핵심 가치는 너무나 확고해서 시장상황에 큰 변화가 있더라도 절대 바뀌지 않는 가치이며 절대적인 기준이다. 그리고 핵심 가치를 제외한 모든 것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 하지만 모든 행동의 판단 근거는 핵심 가치에 놓여 있다.
영속하는 성공 기업들은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영속하는 성공 기업이라는 결과를 가져 오는 것이고, 이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기업이 영속하지 못하더라도 핵심 가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핵심 가치는 기업 구성원들의 공통된 가치관이자 신념이며 존재 이유이다. 핵심가치가 분명하게 정립되고 신념화 된 기업은 조직의 발전 뿐만 아니라 개개인에게 유무형의 성취감을 줄 수 있으며 지치지 않는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가치관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기업은 영혼이 있는 기업과 영혼이 없는 기업으로 나누어진다. 영혼이 있는 기업에서는 전 사원들이 스스로 주체의식을 가지고 기업의 영혼을 자신의 것으로 내제화 해 공동의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
핵심 가치는 경영자의 소유물이 아니다. 핵심가치와 비전은 일방적으로 내려져서는 안되며 억지로 주입되어서도 안 된다. 영혼이 있는 기업들을 위한 핵심가치는 1. 구성원들이 진심으로 믿어야 한다. 2.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야 한다. 3. 제도 속에 스며들어 있어야 한다. 와 같은 세가지 조건을 잦추어야 잘 유지될 수 있다.
핵심 가치는 경영효율 관점에서 접근해서는 안 된다. 경쟁력을 높이려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핵심가치를 정한다면, 그것은 구호에 그칠 가능성이 많다.
핵심 가치를 설정할 때 CEO가 독단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 가치를 제도적으로 뒷받침 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 핵심가치가 전 사원의 지지 속에 일관성 있게 유지 되더라도 이를 제도화 하는 시스템은 꼭 필요하다.
일단 설정된 핵심가치는 기업의 생존을 초월하는 가치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핵심가치를 거슬러 회사를 존속시키기 보다는 회사 스스로 소멸 하는 것이 옳다. 그 기업이 스스로 설정한 핵심가치를 위반하면, 설령 그 회사가 생명을 이어가더라도 생존할 존재 이유 자체는 사라지기 때문이다.
홍보와 관련해서 회사의 정보를 제대로 정확하게 알리는 것은 늘 신중해야 한다. 확고하게 내려지지 않은 결정이 외부에 알려지면, 그것은 지키지 못할 약속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평등함과 공정함은 다르다. 이익을 분배함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