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클라이스트의 소설 `깨어진 항아리`를 읽고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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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문학] 클라이스트의 소설 `깨어진 항아리`를 읽고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설
1.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 Heinrich von Kleist
2.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에 대한 평가
3.〈깨어진 항아리〉의 작품소재 및 동기
4.〈깨어진 항아리〉의 줄거리

Ⅱ. 본론
1. 문제적 장면
2. 관련 문헌의 정리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설

1.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 Heinrich von Kleist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1777-1811)는 독일의 오더 강변의 프랑크푸르트에서 군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비교적 어린 나이에 아버지와 어머니를 잃은 클라이스트는 처음에는 군에 하사관으로 입대(1792), 진급하여 중위가 되기도 했으나 군대생활에 만족을 얻지 못하고 전역했다(1799).
그 뒤 그는 오더 강변의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철학, 법학, 행정학 등을 공부하였고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이 때 그는 칸트 철학에 대해 오해를 하게 된다. 그리하여 인간이성의 인식능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자신이 믿고 있던 절대적 진실의 유일한 척도인 이성과 감성을 통해서는 진정한 세계인식에 도달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는 소위 이 ‘칸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학업을 그만두고 정처 없는 방랑생활을 하였으며, 베를린, 뷔르츠부르크, 드레스덴 등의 독일도시와 파리 및 스위스로 여행을 한다.
스위스에서 그는 그의 첫 비극작품 〈슈로펜슈타인 일가 Die Familie Schroffenstein〉(1803)를 발표하였고, 독일 희극의 최고 걸작 〈깨어진 항아리 Der zerbrochene Krug〉(1812)의 집필에 착수하였다. 이어 바이마르를 방문하여 괴테, 실러, C. M. 빌란트 등을 만났으며, 다시 파리로 가서, 자기 시재(詩才)에 절망을 느끼고 원고를 불태워 버렸다.
1804년 귀국 후 쾨니히스베르크(지금의 칼리닌그라드)의 말단 관리로 취직(1805~1806), 희극 〈암피트리온 Amphitryon〉(1808) 및 2~3편의 단편소설을 쓰고, 비극 〈펜테질레아 Penthesilea〉(1808), 소설 〈미하엘 콜하스 Michael Kohlhaas〉(1810)의 집필에 착수하였다. 한때 프랑스군에 간첩혐의로 체포되었다가, 풀려난 후에 드레스덴에 살면서, 낭만적인 기사극(騎士劇) 〈하일브론의 쾨트헨 Das Kthchen von Heilbronn〉(1810) 및 나폴레옹 1세에 대한 반항과 증오를 담은 애국극 〈헤르만의 싸움 Die Hermannsschlacht〉(1821)을 집필하였다.
A. 뮐러와 협력하여 잡지 《푀부스 Phbus》를 창간(1808)하였으나 오래 지속시키지 못했다. 그 사이에 바이마르에서 괴테의 주도로 상연된 〈 깨어진 항아리〉가 실패로 끝났고, 또 희곡 〈헤르만의 전투〉가 정치적인 사정으로 상연될 수 없게 되었다. 그 뒤 그는 잡지 《게르마니아》를 프라하에서 창간하려고 했고
참고문헌
강운중, Heinrich von kleist의 깨어진 항아리 연구, 부산 : 釜山大學校, 1985.
배중환 역,《깨어진 항아리》, 부산 : 세종출판사, 1993.
《미하엘 콜하스 외》, 서울 : 서문당, 1999.
안성기 역, 클라시커 50 연극, 서울 : 해냄출판사, 2003.
조정래, 클라이스트와 복수의 스펙트럼, 헤세연구 제4집.
진일상,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문학과 사회규범”, 독일어 문학 제12집, 1999.
홍순희, 클라이스트 문학에서의 탈차별화와 비극의 물음,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14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