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

 1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
 2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2
 3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3
 4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4
 5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5
 6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6
 7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7
 8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8
 9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9
 10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0
 11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1
 12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2
 13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3
 14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4
 15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5
 16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6
 17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7
 18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8
 19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19
 20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사례연구]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 soft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연구
Ⅲ. 엔씨소프트의 성장과 중국진출
Ⅳ. 경쟁전략으로서 엔씨소프트의 대안

Ⅴ. 한국 기업 및 정부를 위한 시사점
Ⅵ.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Ⅲ. 엔씨소프트의 성장과 중국진출

이 부분에서는 먼저 엔씨소프트의 성장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중국 진출 상황을 요약한다. 이어서, 엔씨소프트의 중국진출 현황을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분석하고, 중국에 진출한 온라인게임사에게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현지화 전략을 생산측면과 마케팅 측면으로 나누어 고찰한다. 이와 같은 분석 및 고찰은 다음의 Ⅳ장과 Ⅴ장에서 제시될 전략대안 및 시사점도출에 대한 기본바탕이 될 것이다.

3.1 평가시스템 엔씨소프트의 성장 (http://www.betanews.net/article/434992), (http://blog.naver.com/mmeter?Redirect=Log&logNo=140036362264), (http://blog.naver.com/yoejhhj?Redirect=Log&logNo=140021235705)의 일부 기사를 활용


1997년 3월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업체로 탄생되었다. 엔씨소프트는 '도전, 변화, 창조를 중심으로 다음 세대문화를 이끌어가는 트렌드 리더가 되겠습니다.' 라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새로움을 향해 도전하는 기업, 고객에 의해 성장하는 기업, 차세대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기업이름인 NC는 Next Culture의 약자이다. NC는 '다음 회사(next company)', 게임 분야에선 '넥스트 시네마(next cinema)'란 의미로도 사용되었으며, 최근엔 끊임없이 변화하는 회사가 되자는 뜻에서 '네버엔딩 체인지(never-ending change)'란 뜻으로도 사용되었다(2009. 01. 17. 조선일보).
설립 직후부터 온라인게임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 시대를 열었으며, 새로운 문화 현상을 창조하면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2000년 7월에는 코스닥에 상장되었고, 2003년 5월에는 거래소로 이전하였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리니지II, 아이온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에 집중하면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한국이 전세계 온라인게임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였다. 2008년 매출액은 약 3,500억원에 이른다.

엔씨소프트는 다양한 게임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나, 그 중에서도 리니지가 가장 인상적이다. 리니지는 1998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여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을 석권하였고, 국내의 인기를 바탕으로 대만, 일본, 중국, 미국 등 세계 각 지역으로 진출하여, 2006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동시 접속자 수 3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인터넷 콘텐츠로 손꼽히고 있다. 리니지의 후속 게임인 리니지II 역시 2006년 기준 한국에서 동시접속자 11만 명, 회원 수 200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세계 진출에 성공하였다. 따라서, 리니지는 엔씨소프트의 주력 사업이다.

2008년말 3년간의 개발 기간과 230억원의 제작비를 들여 '리니지'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야심차게 선보인 '아이온'(AION)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천계와 마계가 대립하고 있으며, 이들을 위협하는 용족을 포함하여 세 종족간의 치열한 전투를 배경으로 하는 '아이온'은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대규모 다중사용자 온라인 역할수행 게임)를 주력으로 삼는 엔씨소프트에서 '리니지'와 '리니지2' 이후 세 번째 작품이며, 많은 기대를 받은 게임이다. 지난 2007년부터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 및 포커스 그룹 테스트 등 여러 번의 테스트를 거치며 유저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게임 내 많은 시스템들을 수정․보완하였고, 2008년 11월 오픈 베타 서비스 시작 직후 8시간 만에 동시접속자수가 1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국산 온라인게임 사상 신기록을 만들었다.

엔씨소프트는 기존 '리니지' 형제의 경험과 노하우를 '아이온'에 모두 녹여냈으며, 유저들이 MMORPG에 요구하는 많은 요소들을 ‘아이온’에서 집대성하려고 노력했다.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는 텍스처 수준과 역동적인 모션들을 제공한다. 엔씨소프트가 공언한 '넥스트 무비'라는 것에 한층 더 다가섰음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강점은 시각효과만이 아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음악가 양방언이 지휘한 음악은 다국적 음악가들과 런던 심포니의 노력이 합쳐져 명실상부 최고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 냈다. 기존 게임들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을 그저 단순한 기능이나 구색 갖추기로 선보였다면 아이온은 하나의 놀이거리로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범,「문화산업의 이해」, 서울: 서울경제경영, 2005.
엔씨소프트, IR 리포트, 2008.
이동기, 안도 나오키, "신생 하이테크 SME의 국제화 프로세스: 게임산업 사례를 중심으로",「경영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03, pp.28-46.
이장우, 최명신, 사무엘 츄, "벤처기업의 국제화: 해외시장 진입 전략을 중심으로",「경영학연구」, 제31권 제4호, 2002, pp.1135-1162.
장성용, 김상지, 송재용, "소비자의 네트워크 구조와 외부성이 Born Global 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 온라인게임 업체의 해외진출시기 및 진출전략 결정요인에 관하여",「경영학연구」, 제36권 제6호(특별호), 2007, pp.1389-1417.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 2」, 서울: 박영사, 2004.
지용희, 김정포, "한국벤처기업의 국제화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서강경영논총」, 제16권 제2호, 2005, pp.349-365.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국제경영」, 서울: 문영사, 2008.
한국게임산업진흥원,「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서울: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8.
홍진환, 김준호, 임성준, "한국 온라인게임사의 국제화 방식 및 해외시장 경쟁력에 관한 연구: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6권 제6호, 2007, pp.1523-1543.
Cavusgil, S.T.,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Export Activity,"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21, 1984, pp.3-21.
Cavusgil, S.T., Zou, S. and Naidu, G.M., "Product and Promotion Adaptation in Export Ventur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4, No.3, 1993, pp.479-506.
Douglas, S.P. and Wind, Y., "The Myth of Globalization," Columbia Journal of World Business, Vol.22, No.4, 1987, pp.19-30.
Ghemawat, P., "Semiglobalization and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34, No.2, 2003, pp.138-152.
Ghemawat, P., "Why the World Isn't Flat," Foreign Policy, March/April, 2007, pp.54-60.
Ghemawat, P. and Hout, T., "Tomorrow's Global Giants: Not the Usual Suspects,"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 2008, pp.80-88.
Greenwald, B. and Kahn, J., "All Strategy Is Local,"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 2005, pp.95-104.
Harzing, A-W., "An Empirical Analysis and Extension of the Bartlett and Ghoshal Typology of Multinational Compani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31, No.1, 2000, pp.101-120.
Johanson, J. and Vahlne, J.,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the Firm: A Model of Knowledge Development and Increasing Foreign Market Commitment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8, No1, 1977, pp.23-32.
Knight, G.A. and Cavusgil, S.T., "The Born Global Firm: A Challenge to Traditional Internationalization theory," Advances in International Marketing, Vol.8, 1996, pp.11-26.
Levitt, T., "The Globalization of Markets,"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983, pp.92-102.
Lindqvist, M., Infant Multinationals: The Internationalization of Young, Technology-Based Swedish Firms, Doctoral Dissertation,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Stockholm, 1991.
Luo, Y., "Determinants of Local Responsiveness: Perspectives from Foreign Subsidiaries in an Emerging Market," Journal of Management, Vol.27, No.4, 2001, pp.451-477.
Moon, H.C., Rugman, A.M. and Verbeke, A., "The Generalized Double Diamond Approach to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 and Singapore,"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l.7, 1998, pp.135-150.
Morrison, A.J., Strategies in Global Industries: How U.S. Business Compete. Westpoint, CT: Quorum Books, 1990.
Oviatt, B. and McDougall, P.P., "Toward a Theory of International New Ventur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5, No.1, 1994, pp.45-64.
Porter, M.E.,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Free Press: New York, 1990.
Porter, M.E.,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A Conceptual Framework. In M.E. Porter, Editor,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86.
Prahalad, C.K. and Doz, Y.L., The Multinational Mission: Balancing Local Demands and Global Vision, New York: Free Press, 1987.
Root, F.R., Entry Strategies for International Markets, New York: Lexington Books, 1994.
Rugman, A.M. and D'Cruz, J.R., "The Double Diamond Model of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Canada's Experience,"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 Vol.33, No.2, 1993, pp. 17-39.
Rugman, A.M. and Verbeke, A., "A Perspective on Regional and Global Strategies of Multinational Enterpris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35, No.1, 2004, pp. 3-18.
엔씨소프트, www.ncsoft.net
아이리서치, http://english.iresearch.com.c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