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

 1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1
 2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2
 3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3
 4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4
 5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5
 6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6
 7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7
 8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스페인 민주주의와 과거 청산
본문내용
이 양대 집단이 전쟁으로 치닫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1931년에 수백 년 동안 존속해 온 왕정(王政)이 무너지고 공화정부(제2공화정)가 들어서면서였다. 이 공화정부에서 선거를 통해 좌파세력이 집권에 성공했고, 이들은 강도 높은 개혁을 실시했다. 개혁의 내용은 당연히 노동자나 농민 같은 사회 하층민들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것. 예를 들어 대지주들의 땅을 몰수해 가난한 농민들에게 나눠주고, 그동안 가톨릭교회가 누려온 여러 가지 특권을 폐지하고, 군대 장교의 수를 대폭 감축하고, 대신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여성의 권익을 신장하는 것 등등. 한 마디로 좌파의 개혁은 지금까지 소수 지배계층(귀족, 군대, 교회)이 국가의 부와 권력을 독점해 온 전통적인 구조를 무너뜨리고, 국민 다수(노동자, 농민 혹은 중간 계층)가 사회를 지배하는 구조로 바꾸려는 것이었으며, 이는 스페인을 보다 평등한 사회로 만들고, 민주화하고, 근대화하려는 시도였다. 그러나 이런 급진적인 개혁을 전통적인 지배 계층 사람들은 도저히 좌시할 수 없었으니, 왜냐하면 그것은 일거에 자신들이 수백 년 동안 누려온 지배권과 특권을 박탈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그들은 군대를 등에 업고 쿠데타를 일으켰으며, 그것이 결국 동족상잔의 전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었다.
스페인 내전은 스페인 현대사에 혹은 나아가서 세계 현대사에 엄청난 충격을 준 대사건이었다. 그 직간접적 여파로 사망한 사람의 수만 약 100만에 이를 정도. 이 전쟁은 기본적으로 선거를 통해 합법적으로 집권한 좌파 세력에 대해 전통적 지배 계층인 우파가 쿠데타(반란)를 일으켜서 시작된 전쟁. 그런데 이 전쟁에서 승리한 쪽은 프랑코가 이끄는 반란군(‘국민군’) 그런데 이 반란군은 자기들이야말로 진짜 스페인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자신들을 ‘국민군’(nationalistas)이라고 불렀다.
이었고, 합법적인 공화 정부의 군대(공화군)는 패배. 프랑코의 국민군이 승리할 수 있었던 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다음의 두 가지가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된다. 첫째, 좌파 공화군대의 내분이다. 공화정부 군대는 반란군을 상대로 전쟁을 하는 와중에서도 노선 문제로 분열하고, 심지어는 우파와의 전쟁을 하는 와중에서 자기들끼리 전쟁까지 했다. 조지 오웰의 소설 , 그리고 켄 로치 감독의 영화 에는 이런 좌파 내의 분열 상황이 잘 그려지고 있다.
이렇게 적을 눈앞에 두고 자기들끼리 다투고 전쟁까지 한 좌파가 프랑코를 중심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였던 우파를 이길 수 없었다.
두 번째는, 두 전쟁 당사자를 도운 외국의 원조 규모에서 너무나 많은 차이가 났다는 점이다. 프랑코의 반란군은 프랑코 군과 비슷한 성격(파시스트)을 가진 이탈리아의 뭇솔리니, 독일의 히틀러 정권으로부터 막대한 군사적 지원을 받은데 비해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