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노인의 성

 1  [노인복지] 노인의 성-1
 2  [노인복지] 노인의 성-2
 3  [노인복지] 노인의 성-3
 4  [노인복지] 노인의 성-4
 5  [노인복지] 노인의 성-5
 6  [노인복지] 노인의 성-6
 7  [노인복지] 노인의 성-7
 8  [노인복지] 노인의 성-8
 9  [노인복지] 노인의 성-9
 10  [노인복지] 노인의 성-10
 11  [노인복지] 노인의 성-11
 12  [노인복지] 노인의 성-12
 13  [노인복지] 노인의 성-13
 14  [노인복지] 노인의 성-14
 15  [노인복지] 노인의 성-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 노인의 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의의와 목적










Ⅱ. 노년기의 성



1. 노년기의 성의 의미


2. 노년기의 성에 대한 편견


3. 노년기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Ⅲ. 사회문제로서의 노인의 성



1. 노인들의 성생활 실태


2. 노인들의 성과 사회적 문제점


3. 시설보호 노인들의 성









Ⅳ. 결론: 노인들의 성문제에 대한 제언

및 개선 방안









본문내용
2. 노년기 성에 대한 편견과 오해

노인에게 있어서도 적당한 성생활이 생활에 활력을 주고, 소외감을 느끼는 노인 중 상당수가 성을 통해 자기 삶의 존재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는 등 노년기의 성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아직도 노인들의 성생활을 불순하고 수치스럽게 여기면서 터부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즉, 노인은 무성적인 존재로 잘못 인식되고 있으며, 오히려 성에 대한 욕망과 감정을 표현하는 노인이 빈축을 사거나 노인들의 사랑과 질투를 추한 것으로 여기는 등의 편견과 오해가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다. 이는 노인과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으면서 근거도 없는 잘못된 편견이 사회전반에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노인의 성에 대한 부정적인 심리와 사회적 시각은 사회의 지배적인 규범이 되어버리고 이에 동조한 노인은 더욱 자신의 성적 욕구 및 성행위를 억압하게 된다. 결국 노인의 성적 능력은 더욱 쇠퇴하게 되고 노인 자신의 성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의 상실이 심화됨에 따라 노인의 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이 더욱 강화 및 확대되고 이것은 다시 노인의 성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 같은 악순환은 사회의 편견과 오해가 타파되지 않는 한 끊을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노년기 성에 대한 편견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O'Donohue(1987)는 Kuhn이 밝힌 노년의 잘못 이해되고 있는 성생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➀ 노년의 성생활은 이미 쇠퇴한 것으로 봐야 한다. ➁ 노인이 성에 관심을 갖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 ➂ 노인의 사별 후 재혼은 바람직하지 않다. ➃ 노년의 남자가 젊은 여자를 성적 대상으로 하는 것은 괜찮지만 여자는 안 된다. ➄ 노인이 집단적으로 기거하는 시설에서는 성별에 따라 구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Hotvedt(1983)는 늙은이는 성욕이 없으며, 성적으로 바람직하지도 않고, 성적 능력의 가능성도 없다는 그릇된 생각이 지배적이라는 사실을 지적하기도 했다(정동철,1993).
노인과 성에 관한 신화는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 노인에게는 성적인 욕망이 없기 때문에 성은 중요하지 않은 영역이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러 연구결과들이 노화로 인해 성기능은 쇠퇴하지만 고령에 이르기까지 성적 능력이나 욕구 및 관심은 계속 유지되고 있음을 밝혀주고 있다.
둘째, 노화는 성기능 장애를 수반한다. 노인의 성에 대한 사회의 일반적인 사고방식은 남자의 발기능력 상실이 노화와 동반되는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는 것이다. 물론 노인이 되면 어느 정도 성적 생리기능이 감소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변화는 다른 생리적 퇴화에 비하면 매우 작은 부분이며 이 정도의 작은 변화 자체로는 발기능력을 자연적으로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성적 욕망과 관심을 표현하거나 성행위를 하는 노인은 부도덕하다. 이것은 노인의 성을 금기시하는 사회의 문화규범에 의한 것으로 잘못된 편견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교사사의 영향으로 성을 생식기능에 한정하여 종족 보존을 위한 수단으로 여겼을 뿐 육체적 만족을 위한 성 관계는 부도덕한 것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는 이러한 성윤리문화의 영향을 받아 성에 대해 폐쇄적인 편이며 따라서 노인의 성적 욕망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기본 욕구로 인식되기보다 비난의 대상이 되고 부도덕한 것으로 비춰진 것이다.
넷째, 여성은 폐경과 더불어 모든 성 활동이 끝난다. 폐경과 더불어 성기능도 끝났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폐경은 단지 자녀를 낳을 수 없다는 신호에 불과하며, 여성으로서 성과의 결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최성재,2003).

3. 노년기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노년기의 성적활동의 변화는 노화과정으로 인한 결과가 아니며 성적 흥미, 능력, 수행에 관련
참고문헌

= 도서류 =

권중돈, 노인복지론, 학지사 (2004)
최성재 장인협,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최순남, 현대노인복지론, 한신대학교출판부 (2000)
서혜경, 노인보건복지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4)


= 논문류 =

홍미령. “고령화시대 노인의 성문제 어떻게 대허해야 하나? 서울특별시립 성북노인종합복지관. (2004)


= Web cite =

조선일보 2008/10/18.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10/15/2008101501608.html
서울 경제신문. 2008/02/20.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0802/e2008022017073893760.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