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 분석

 1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 분석-1
 2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 분석-2
 3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 분석-3
 4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셀 애니메이션

2. 인형 . 모델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3. 흙 . 모래 애니메이션(Lighting Animation)

4. 종이 애니메이션(Paper Animation)

5.실루엣 애니메이션(Silhoutte Animation)

6. 추상․실험 애니메이션(Abstraction Animation)

7. 핸드메이드 애니메이션

8. 컴퓨터 애니메이션

9. 합성 애니메이션

본문내용
종이에 그린 그림(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celluloid)에 옮기고 그 뒷면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 방식이며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1915년 얼 허드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배경을 그린 투명한 셀을 동화위에 겹치게 하여 촬영하였으나 지금은 배경 위에 동화를 그린 셀을 겹쳐 놓고 촬영한다. 많은 사람이 셀을 나누어 작업하는 대규모 분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업적인 작품은 거의 이 방법을 쓰고 있다. 잘못 그려진 부분의 수정도 용이하다. 즉,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작이 쉽고 제작비용도 절감 할 수 있으며 제작기간도 짧게 소요되는 방식이 셀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단점 역시 가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색 표현의 한계일 것이다. 셀 애니메이션은 대부분의 작업이 분업화 되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있는 색상 역시 일정한 색상으로 통일되어 있다. 즉, 지정된 색상 이외의 색은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색상의 한계는 셀 애니메이션을 볼 때 화려하고 자극적인 색이 남발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배경들이 차갑게 느껴지는 이유로 작용하게 되었다. 또한 사용할 수 있는 색의 한계는 부드러운 색상의 변화가 불가능하게 되므로, 그림자의 쉐이드(Shade : 물체에 가려진 그림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빛을 받지 못하는 부분에 지는 부드러운 그림자를 말함)를 부드럽게 표현하지 못하고 각각의 그림자의 잔계가 층으로 나누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아무리 잘 그려진 셀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더라도 사진이나 영화에서와 같은 입체감을 나타내기에는 무리이며, 대신 2차원에서 손으로 그려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발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물체의 형태를 자유롭게 변형하는 것이라든지, 중력이나 관성 등을 무시하는 동작을 그릴 수 있는 점 등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실제와 같은
현실감(입체감)은 떨어진다.

* 셀 : 아세테이드나 이와 유사한 플라스틱 투명지로 애니메이션 작업시 그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자를 도안하는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