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

 1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1
 2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2
 3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3
 4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4
 5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5
 6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6
 7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7
 8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8
 9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킹 사고와 바이러스 피해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해킹사고의 특징 및 현황

본문내용
■ Sadmind/IIS Worm

미-중간의 사이버 전쟁과 관련하여 중국 해커에 의해 제작된 Sadmind/IIS 웜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솔라리스시스템과 윈도우즈 NT/2000 서버들이 공격당했다. 국내에서도 221개 서버의 피해가 보고되었다.

Sadmin/IIS 웜은 솔라리스 시스템의 Sadmind 취약점을 공격한 후 이를 해킹공격의 숙주로 이용하면서, 솔라리스와 윈도우즈 IIS 웹서버의 초기화면을 변조시키는 방법으로 전파된다.

■ Cheese Worm

cheese 인터넷 웜은 Li0n 웜이 설치한 루트쉘 백도어인 10008포트를 이용하여 확산되었으나, 피해를 주기보다는 피해당한 시스템에 설치된 백도어를 제거해 주는 선의의 인터넷 웜이었다.

■ Red Worm

Red 웜은 잘 알려진 rpc.statd, bind, LPRng 취약점을 공격하여 전파되는 웜으로 주로 515 포트(LPRng)에 대한 공격이 많았다.

나. 해킹사고 현황

2001년 상반기에 국내외에서 접수된 해킹사고는 총 2,710건으로, '00년 상반기 월 평균 120건에서 '01년 상반기 월 평균 452건으로 약 3.8배 증가하였다. 이러한 증가는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확산으로 인한 침해사고 신고율 증가와 인터넷 웜 공격 기술의 보편화로 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 연도별 해킹사고 현황




연도별 해킹사고 접수 처리 현황을 살펴보면, '97년 64건, '98년 158건, '99년 572건, '00년 1,943건, '01년 6월 현재 2,710건의 해킹사고가 접수되는 등 매년 2~3배씩 증가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도 대규모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인터넷 웜들의 출현이 예상되어 올 연말까지 5,000여건 이상의 해킹사고가 접수될 것으로 보인다.

■ 기관별 해킹사고 현황



기관별 해킹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기업(중소기업이 대부분)과 기타(개인사용자)가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역은 대부분 초․중․고등학교의 인터넷 서버와 관련된 사고로 나타났다. 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1년 상반기 동안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기관은 일반기업으로 최근 인터넷 관련 기업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 중소규모로 적절한 보
하고 싶은 말
1. 개요
2. 해킹사고의 특징 및 현황

가. 해킹사고의 특징 및 기법
나. 해킹사고 현황
3. 컴퓨터 바이러스 특징 및 현황

가. 바이러스 특징
나. 바이러스 피해 현황
4.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