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

 1  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1
 2  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2
 3  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3
 4  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4
 5  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 사회와 생명윤리의 몇몇 주제들

1. 유전자 개입 및 조작

2. 낙태

3. 안락사

본문내용
1. 유전자 개입 및 조작


오늘날 의료기술의 발달은 유전자 조작을 통해 생명의 복제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미 체세포 복제를 통해 복제양 돌리가 만들어졌고, 인간의 유전자를 가진 동물들, 머리없는 올챙이까지 생산 가능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의료 분야에 신기원을 이룩했다는 평가를 이끌어내기도 하였지만 인간 유전자를 실험적으로 변형시키는 조작의 차원에서는 새롭고도 미묘한 윤리적 문제들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인간 유전자 조작이 불임부부들의 불임치료를 비롯해서 난치병이라고 여겨왔던 유전병을 해결하거나 장기이식에 필요한 장기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고 높이 평가하기도 하지만 우리는 결코 이에 동조할 수 없다. 우리는 결코 상상이라고만은 할 수 없는 복제인간이라는 매우 가까운 미래의 현실을 그대로 방관할 수만은 없다. 인간의 생명이 실험실에서 생겨난다는 것이 분명히 생명 질서의 파괴라는 것은 차치하고라도, 복제인간의 현실은 근본적으로 인간 삶의 모든 기존 질서를 송두리째 바꾸어버리고 말 것이다. 복제인간의 범죄 이용, 장기 이식용 복제인간, 전쟁 수행을 위한 복제인간의 양산 등등으로 이제 인간의 존엄성이나 인권, 인간적 출생이니 하는 단어들은 사치스런 단어로 전락해 버리게될 지경에 이른 것이다.

이런 지경에 그나마 다행한 것은 의학계를 포함한 사회의 각처에서 복제인간이 아무리 유용한 측면이 있다하더라도 인간 자신이 실험의 대상으로 사용된다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유럽 40개국으로 구성된 정치 사회분야 협력기구인 {유럽회의}(CE)는 이미 인간복제와 관련한 행동의 일체 금지를 압도적으로 통과시켰으며(1997년 7월), {유네스코}에서는 제 2의 인권선언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게놈과 인권보호에 관한 국제선언]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이다.(1997년 11월 10일) 곧 인간복제와 같은 인간의 존엄성에 반하는 행위는 허용될 수 없으며, 또한 어떤 연구나 응용도 인간의 존엄성에 우선할 수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는 어떤가? 아직 인간 유전자 조작이나 실험에 관한 규정이라든가 윤리 강령도 찾아볼 수
하고 싶은 말
낙태와 안락사에 대한 현대인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