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낙태, 안락사, 인간복제에 대한 고찰

 1  생명윤리-낙태, 안락사, 인간복제에 대한 고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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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윤리-낙태, 안락사, 인간복제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명의 의미

Ⅱ. 종교와 생명윤리
ⅰ)낙 태
ⅱ)안 락 사
ⅲ)인 간 복 제

* 별첨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생명의 의미
1. 기독교에서의 생명의 의미
1) 육신의 생명
- 육신의 생명이란 인간이 육체로 살아서 먹고 마시고 숨쉬고 생활하는 작용을 말하는 데, 기독교에서는 이러한 육체의 생명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의해서 태생 시부터 그 기간이 정해져 있다고 본다.
2) 혼의 생명
- 혼의 생명이란 육신의 생명과는 구별되는 것으로서 심리적인 것까지 포함한다. 즉 혼 은 영혼, 목숨, 넓은 의미의 생명 등 포괄적인 의미를 말한다.
3) 영생
- 영생이 무엇인가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어렵지만 영생이란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새 로운 차원과 의미에서 받은 생명이며, 심판을 면하게 하는 생명이며, 개인의 믿음을 통해 얻어지는 생명이며, 다른 사람에게 전가, 양도 및 거래의 대상이 원천적으로 되 지 못하는 생명을 말한다. 즉 앞에서 언급한 육신의 생명과, 혼의 생명과는 차원을 달 리하는 새로운 개념의 생명을 말한다.
2. 천주교에서의 생명의 의미
- 예수계서는 당신의 사명의 핵심을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하려고 왔다”(요한 10,10) 라고 하심을 근거로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복음의 핵심이다.
- 유한한 인간의 생명이 무한하고 영원한 하느님의 생명에 동참하도록 부름받았다는 사실은 인간의 생명이 거룩하고 존엄함을 의미한다.
3. 불교에서의 생명의 의미
1) 정의 :‘생명’이란 살아있는 존재를 말한다.
- 생명 범위 : 불교에서의 ‘생명’은 매우 심오하여, 좁게는 극미한 개체로부터 넓게는 우주전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즉 불교에 있어서 ‘생명’은 인간을 포함하여 식물과 동물, 심지어 물질까지도 포함한 세계전체를 생명체로 볼 수 있다.
- 근거 : 대승경전 대승경전에 의하면 살아있는 모든 존재인 중생은 불성(佛性)이 있으며, 나아가 일체 만물에도 불성이 있다.
2) 두 가지의 삶
-고(苦)로부터 벗어난 해탈’을 기준으로 생명은 두 가지 삶으로 구분한다.
 첫 번째 :‘苦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중생들의 삶으로, 자신이 진여자체(眞如自體)임을 망각하고 업(業)을 짓게 되는 삶을 말한다. 이 삶은 생사가 있는 삶으로 현상적이며 유한한 생명이다. 이러한 생은 개인이 쌓는 업에 의해 윤회를 계속하며 사생(四生)(胎, 卵, 濕, 化)의 형태로 출생하게 된다. 이 때의 생을 불교에서는 ‘수명(受命)’이라 하며, 생사가 있는 임시의 생명을 뜻한다.
 두 번째 :‘苦로부터 해방된’ 경지의 삶이다. 이 삶에서 생명은 生과 滅이 없고 영원히 존재한다. 이러한 진여자체의 생명은 윤회를 극복함으로써 생과 사가 없는 무한한 생명을 누린다.
Ⅱ. 종교와 생명윤리
* 낙태 *
1. 기독교
1) 기독교 교리에 의한 낙태 반대 근거
 인간 생명의 신성시된다.
- 창세기 9장 6절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으므로 인간의 목숨을 앗아가는 자는 누구든지 사형을 당한다.
 생명은 잉태시부터 시작된다.

참고문헌
 살아있는 인간은 하느님의 영광입니다 / 이영찬 신부 지금/ 가톨릭출판사
 http://old.greenchrist.org/
 현대불교 http://www.buddhapia.co.kr/
 국제 생명운동 한국국지부 http://www.hli-korea.org/index.php
 생명운동 본부 http://www.lifengo.org/
 생명윤리의 철학 / 구인회 지음/ 철학과 현실사 출판사
 생명복제에서 생명 윤리로/문시영/대한 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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