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

 1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1
 2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2
 3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3
 4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4
 5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5
 6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6
 7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7
 8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DPE 와 글래스버블GB(Glass Bubble)의 합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과제 목표 및 필요성

2. 과제내용

2-1. Glass Bubble 과 장점

2-2. 과제의 진행

3. 과제결과

본문내용
2. 과제내용
2-1. Glass Bubble 과 장점
Glass Bubble은 속이 빈 중공구조를 갖는 3차원의 Microsphere 형태로 Sodalime borosili -cate를 주성분으로 한 Filler의 한 종류로, 입자 크기는 14~135㎛이며 비중은 0.125~0.6g/㎤을 가져 매우 낮은 비중을 갖고 있다.
다음 표에는 기존의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Filler의 비중과 Glass Bubble의 비중을 비교정리하였다.

위의 표에서처럼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다른 Filler 대비 낮은 비중특성 때문에 Glass Bubble은 PVC 코팅용 가소제나, Epoxy Structural Foam, SMC, BMC, RIM 에 사용되는 Talc, Glass Fiber와 같은 고중량 Filler의 대부분 대체를 통한 부품경량화에 일부 사용되고 있다. Glass Bubble사용시 비중에 의한 경량화뿐만 아니라, 수지사용량 감소, 치수안정성 및 성형 후변형 개선, 가공성 및 성형성 개선, 단열 성능 및 수분 저항성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예로, 3M의 Glass bubble은 플라스틱 제품의 경량화 용도로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에 의해서 사용되어 오고 있다. 3M 글래스 버블은 차량의 각종 부품 특히 SMC, BMC, RIM, 사출성형 등의 각종 플라스틱 성형폼이나 씰렁(Sealer) 접착제 등에 적용 할 수 있으며 적용 시 탁월한 무게 감소효과와 더불어 제조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

2-2. 과제의 진행

이처럼 역할분담을 나누고 자동차의경량화를 위해 어떻게 할것인가를 정하기로 하였고 처음에 우리조에서는 탄소나노튜브라는 재료를 가지고 진행해 나가려 했으나 몇 주간의 회의와 교수님의 도움으로 LDPE 와 GB를 섞어서 자동차 경량화의 목적을 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조원들의 시간대가 원활하게 맞지 않았기 때문에 싸이월드에 클럽을 개설하여 서로의 의견과 자료들을 공유하기로 하였고 조모임은 1주일에 한번으로 하여서 클럽의 개시물과 또 다른 의견과 자료를 가지고 과제물을 제출하기 위한 실험의 진행사항과 시간대 조율등을 맞추었다.
LDPE 와 GB의 배합비율은,
LDPE 50g 에 1% 글래스버블=0.505050 대략=0.50
3% 글래스버블=1.54639 대략=1.54
5% 글래스버블=2.63157 대략=2.63

위처럼 정하고 시편을 만들기 위한 실험을 시작하기로 하였다.
우선은, LDPE 50g을 측정하여 종이컵에 담고, 또 다른 종이컵에 GB 2.63g을 측정하여 담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