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 프랑스 고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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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사] 프랑스 고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시대적 배경

* 프랑스의 직업 연극

* 1600-1625년의 프랑스 연극

* 1625-1650년에 나타났던 프랑스 연극의 변화

* 신고전주의

* 작가와 작품

* 극장 및 무대

* 의상

본문내용
* 프랑스의 직업 연극
대부분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중세 관행으로부터 진화했다.

(1) 상인조합에 의해 제작.
(2) 목적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단체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콩프레리 드 라 파씨옹(Conferie de la Passion)이 가장 중요한 단체라고 할 수 있다.
* 콩프레리 드 라 파씨옹
-1402년에 조직되어 1420년까지 파리의 영구적 옥내 극장에서 자리를 잡았으며, 사실상 이 도시의 유일한 연극제작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했다.
-극장 오텔 드 부르곤뉴(특징이나 이 곳에서의 상연 방법은 극장 부분에서 자세히 다룸)를 지었으나, 건축이 겨우 시작되었을 때, 종교극의 제작을 금지 당했다. 하지만, 그 대가로 파리에서의 모든 연극제작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받았다.
-세속극으로 관객 유지 어려워지자, 순회극단들에게 극장 대여하기 시작했다.
-1598년 이후, 활동이 지주들에게로 국한 되었으며, 파리에서 공연하고자 하는 집단은 오텔 드 부르곤뉴에서 공연을 하든 안하든, 그 대금을 콩프레리에게 지불해야했다.

* 1600-1625년의 프랑스 연극
많은 극단들이 활동했으나 공연은 드문 편이었다.

(1) 발르랑 르꽁트(Valleran-Lecomte, 1592-1612 활약)
-1598-1612년동안 자신의 극단을 최고로 이끌었던, 연극제작의 높은 수준을 이룩한 프랑스 최초의 직업경영자.
(2) 알렉상드르 아르디(1572경-1632)
-17세기 초엽의 주요 프랑스 희곡작가, 많은 작품을 발르랑-르꽁트에게 제공했다.
-무대를 위한 창작활동으로 생계를 꾸려나간 최초의 프랑스 작가였을 것으로 본다.
-당시 매우 인기있던 극작가 였으나 작품에 깊이가 없었기 때문에, 당시 영국이나 스페인에서 유행했던 비정규연극의 강한 전통을 프랑스에서 확립시키지 못함.
* 1625-1650년에 나타났던 프랑스 연극의 변화

이 기간동안 프랑스 연극에 큰 변화를 초래했던 원인

① 보다 안정된 정치상황
- 1560년부터 1620년까지 종교문제로 인한 내전의 진통을 앓았으나, 1625년경 리슐리외(Richelieu) 추기경이 프랑스의 총리대신이 되면서 정치상황이 차츰 평정되었고 모든 국면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배가 차츰 확장되었다.

② 일반적 문화수준을 향상시키려는 욕구
- 정치상황이 안정되면서 문화 예술에 눈을 돌리게 되었던 것 같다. 1620년대에 리슐리외 및 많은 프랑스인들이 프랑스의 문화적 이미지에 대해 고심하기 시작했고, 문학 및 예술의 상태 개선에 있어서 이태리의 인도를 받고자 했다.

③ 강력한 향토 극작가들의 출현

④ 제작과 극작에 관한 이태리 사상들의 도입
- 1550년경부터 이태리 사상이 유포되어 있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지 못했었다. 그러다, 1630년대 그것이 격렬한 논쟁의 원천이 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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