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

 1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1
 2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2
 3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3
 4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4
 5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5
 6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6
 7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V 속의 성공한 재한외국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TV가 재한 외국인을 보여주는 방식의 문제점
1. 도식적 다문화주의
2. 도식적 다문화주의가 드러나는 사례 분석
1) 경계 짓기의 민족의식 : SBS 생방송 투데이 641회(2006.01.06 방송), SBS 김미화의 U 120회(2006.06.15 방송), KT&G 캠페인, 공익광고협의회 캠페인
2) 가부장적 전통문화 : SBS 8시 뉴스 ‘외국인 주부들, 한국 아낙 됐어요’(2006.04.26 방송), YTN TV 뉴스 ‘다문화가정의 행복 나들이’(2009.06.25 방송)

Ⅲ. 결론
본문내용

Ⅱ. TV가 재한 외국인을 보여주는 방식의 문제점

1. 도식적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는 일반적으로 이민자 동화정책에서 벗어나 소수자의 권리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는데 기여하지만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의연 중에 미디어 속에서 한국적이라 규정한 언어 습관, 문화를 강요하면서 오히려 문화적 다양성을 해칠 수 있는 여지를 보이고 있다. 본 발표는 이렇게 한국의 다문화주의가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도식적 다문화주의”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2. 도식적 다문화주의가 드러나는 사례분석
1) 경계 짓기의 민족의식 : SBS 생방송 투데이 641회(2006.01.06 방송), SBS 김미화의 U 120회(2006.06.15 방송), KT&G 캠페인, 공익광고협의회 캠페인
현재까지 한국은 인종적 정체성의 갈등과 정치․사회적 문제에 대한 경험이 다른 다문화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이러한 실질적 사건의 부재는 오히려 다문화주의가 쉽게 수렴되는 것처럼 보이게 하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우리는 한국 사회가 가진 단일 민족주의와 순혈주의에 편향되어 있는 대중적 인식을 간과하고 있다.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인도주의적 관심과 기대는 다문화주의 사회로의 이행에 필수적인 각 인종과 민족 집단이 가진 단일성의 역동적 관계를 포용하지 못한다.
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그 증거를 보이고자 하는 것이며 이 쟁점의 원인을 한국 사회가 가진 가장 위계적이며 집단주의적인 개념인 단일 민족주의로 보고 있다. 민족주의는 민족을 구성하는 객관적인 요소인 혈통, 언어, 종교, 지리적 조건 그리고 민족의식이나 민족감정, 소속감 같은 주관적․심리적 요인을 수반함으로써 성립한다. 한국 사회가 가진 민족주의적 의식은 해외에서도 인정할 만큼 역사가 길며 그 영향력 또한 강하다. 단적인 예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도덕, 사회, 국사, 정치 국정 교과서에는 단일민족이라는 단어가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다문화가정 지원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성화(2008)
◎ 국제결혼 이민자들의 사회통합 방안에 관한 연구 :시흥, 안산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손민규(2007)
◎ 창조적 다문화 시민사회 조성방안 연구 : 김경아, 김헌민, 한상언[공저] - 호남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편] (2008)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회통합과 인적자원개발취지에서 본)전 생애 인간발달주기로 분석한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정책 제안, 이경민
◎ 동북아 “다문화”시대 한국사회의 변화와 통합, 한국사회학회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모국문화 표출·유지 욕구와 정체성에 관한 연구, 강현주(2007)
◎ 디아스포라로서의 주체 형성을 위한 이주여성의 저항과 전략 : 한국으로 이주한 필리핀여성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쯔지모토 도시코(2006)
◎ 결혼이주여성과의 '진정한' 공존, 유해미(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