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셔츠경제학 독후감

 1  티셔츠경제학 독후감-1
 2  티셔츠경제학 독후감-2
 3  티셔츠경제학 독후감-3
 4  티셔츠경제학 독후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티셔츠경제학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티셔츠 경제학

1.책 소개

2.작가 소개

3.내용요약

4.서평

5.감상

본문내용
2.작가 소개
저자 | 피에트라 리볼리
피에트라 리볼리조지타운 대학교 맥더너 비즈니스 스쿨의 부교수로 국제 비즈니스 및 국제 금융을 가르치고 있다.
학생들이 시위하는 모습을 보고 과연 그들의 주장이 옳은 것인지 의문을 품은 저자는 티셔츠를 매개로 전 세계를 돎려 국제 경제를 조망해보았다.
그녀는 이론에만 갇혀 있는 경제학자의 왜곡된 시각에서 벗어나 사실에 근거한 균형 잡힌 시각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김명철 [역]
한양대학교와 미네소타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현재 경제경영 분야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출판 번역인들의 모임인 바른번역(www.translators.co.kr) 대표를 맡고 있으며 해외 도서정보와 기획 사이트 왓북(www.whatbook.co.kr)의 대표 운영자이기도 하다.
옮긴 책으로는 《케네디 리더십》《경제학 콘서트》《티셔츠 경제학》《리더십의 명장 알렉산더》《새로운 미래가 온다》 등이 있다.
3.내용요약
리볼리 교수의 첫 방문지는 텍사스의 넬슨 라인쉬 농장. 그는 그곳에서 목화산업이 노예제, 멕시코 이주노동자, 기계화, 산학협동 등을 거치면서 200년 동안 세계 목화산업을 지배해온 내력을 밝힌다. 그는 이라는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미국의 목화 재배농들이 구가하고 있는 경쟁우위는 정부의 보조금에서 비롯된다고 하면서 “보조금만으로는 미국의 시장 지배력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보조금이 그 결정적 요소 가운데 하나임은 분명하다.”고 못박는다. 실제로 단위면적을 기준으로 할 때 목화 재배농들에게 주어지는 정부의 보조금은 옥수수나 콩을 재배하는 농민들의 5~10배에 이른다고 한다. 보조금 지급과 같은 정부의 간섭을 배제해야 한다는 미국식 자유주의 원칙에 어긋나는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자본주의의 본산지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이 정치적 목적 때문에 시장의 질서를 위배하고 있는 셈이다. 리볼리 교수의 다음 여행지는 중국 상하이 공장이다. 그곳에서 목화는 실로 만들어지고. 실은 다시 옷감으로 짜이고, 옷감은 재봉을 거쳐 티셔츠로 탈바꿈한다. 목화가 티셔츠로 다시 탄생되는 과정에는 저임금에도 불구하고 먼지투성이의 공기와 뇌를 마비시킬 정도의 소음에 시달리며 티셔츠를 만들어내는 노동자들의 힘겨운 삶이 전제되어 있음을 저자는 구체적 현장을 통해 보여준다. 세계화에 대한 저자의 중립적인 시각이 돋보이는 곳이 바로 이 대목이다. 그는 세계화가 ‘바닥을 향한 경쟁’이라고 생각하는 반세계화주의자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홍콩, 한국, 대만처럼)바닥을 향한 경쟁에서 밀려난 나라들은 오늘날 세계 최고의 경제국으로 발전했다. 이들은 면직물 공장 및 노동력 착취 공장을 점화스위치 삼아 도시화, 산업화, 경제적 다각화를 이루어냄은 물론, 농촌여성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자유를 선사했다.”라고 말한다.
4.서평
1)한때 한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스웨트셔츠(sweatshirt)가 인기를 끈 적이 있다. 하버드, 예일, 보스턴 등 미국 유명 대학의 이름을 커다랗게 새긴 이 도톰한 셔츠는 미국 대학생들이 즐겨 입는 옷이기도 하다. 이 셔츠가 만들어진 곳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제3세계 노동자의 땀이 얼룩진 '노동 착취 공장(sweatshop)'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