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무협소설

 1  중국의 무협소설-1
 2  중국의 무협소설-2
 3  중국의 무협소설-3
 4  중국의 무협소설-4
 5  중국의 무협소설-5
 6  중국의 무협소설-6
 7  중국의 무협소설-7
 8  중국의 무협소설-8
 9  중국의 무협소설-9
 10  중국의 무협소설-10
 11  중국의 무협소설-11
 12  중국의 무협소설-12
 13  중국의 무협소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무협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협소설의 역사

2. 근대무협문학과 신파무협문학

3. 신파 무협소설의 발생 배경

4. 신파무협소설의 특징

5. 홍콩 · 대만의 신파 무협소설

6. 무협소설에 대하여

7. 무협소설에 나타난 과학성

8. 김용의 무협소설의 특징

9. 김용 무협 소설의 오묘함

10. 한국의 무협문학

11. 중국무협과 한국무협의 비교
본문내용
1. 무협소설의 역사
무협소설은 사마천의 가운데 이나 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출발을 한다. 하지만 무협소설에 영감과 상상력을 제공한 것은 당나라 전기의 작품들로 , , , 등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은 수나라 말년 천하의 어지러움에 군웅이 다투어 일어났던 시대를 묘사하면서 무협소설에의 장을 열었다. 이에 당나라 전기의 작품들은 중국 무협소설의 존재와 발전에 충실한 기초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어 송, 원, 명대에서 무협소설은 그 명맥을 이어나간다. 송 때의 과 명 때의 등은 글 자체에 무협의 요소가 다분하고 당 대의 이야기들에 그 맥을 잇고 있지만 칠기와 화본 및 장회소설 등으로 분류되면서 아직 미완성 형태의 무협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어 청나라 시기에는 ‘판관 포청천’으로 유명한 과 같은 공안소설과 과 같은 협의소설이 등장하면서 성황을 이룬다. 하지만 무협소설은 근대사회 변혁기에 적응하지 못하여 한동안 침체되었다가, 1922년 근대 무협소설의 선구적 작품으로 이 나오면서 다시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다. 또한 청 대의 협의(俠義)소설에서 무협(武俠)소설로 바뀌면서 의(義)가 빠지고 무(武)가 들어선 것은 시대적 조류와 상업적 역할로 인한 독자욕구 충족이라고 하겠다.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의 “구파 무협소설”은 무협소설의 번창기로서 남파의 고명도 , 북파의 조환정 등으로 개성적인 새로운 무협소설의 시대를 이끌어 간다. 하지만 40년대 말 진부한 작품 가운데 열기가 가라앉았으며, 50년대 초 대륙에서는 문예정책의 변화에 따라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에 홍콩과 대만으로 무협소설의 창작지는 자리를 옮기게 된다. 50년대 초 홍콩의 무협소설은 “신파 무협소설”로서 구파에 비해 구성, 언어, 인물, 무예 등을 새롭게 창출하고 무협, 역사, 연정의 3자를 결합시킴으로 또다시 번영기를 맞이하게 된다. 또한 양우생, 김용, 고룡과 같은 신파무협소설의 3대가를 탄생시키고 , , 와 같은 대작들을 선보인다. 80년대에 들어서는 대륙개방정책에 따라 무협소설이 부활되면서 무협소설의 재 발행과 새로운 작품의 창작이라는 두 가지 방면에서 새로운 장을 열었다. 특히 대륙 창작 무협소설은 “무림소설”이라 불리며 왕점군의 와 같은 작품들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광주가 경향신문에 연재한 (1962, 원작은 위지문의 )로 그 장을 열었고 , , 등이 그 뒤를 잇는다. 우리나라 작가의 창작 무협은 서재욱의 , 김민성의 등이 그 태보였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