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

 1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1
 2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2
 3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3
 4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4
 5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5
 6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6
 7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7
 8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8
 9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google 구글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Google의 특성과 전략

2. Google의 성공요인

3. Google의 보완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1) Open Source 추세에 대응한 SW개발
2) Google의 포털화
3) E-commerce의 역할 확장
4) 조직구조

4. Conclusion
본문내용
2) 창의성과 혁신적 사고를 발현하는 조직구조
Google의 조직은 소규모의 팀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Bottom-up 구조로 정의할 수 있다. 다른 기업구조와는 다르게 Middle Managers가 최소화되는 Minimal hierarchy를 지향하고 있으며, 각각의 팀은 활발한 Communication과 Idea 공유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Projects를 추진한다. 이러한 팀 단위의 운영은 의사결정이 느려지고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비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지만, IT 산업에서 핵심역량으로 평가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창출함으로써 오늘날 Google의 확장에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다.
경영진도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70/20/10의 황금분할 시간운영 시스템을 도입하여 직원들에게 적용하였는데, 여기서 70%는 우선순위에 의해 설정된 기업의 핵심업무에 관한 것이고, 20%는 개인이 원하는 프로젝트, 10%는 새로운 Business 추진을 위한 시간배분이다. 즉, 30%의 시간운영을 개인의 의사에 자율적으로 맡김으로써 단기적인 수익창출에 집착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기술개발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것이다. Google의 계속적인 기술개발과 다른 분야에서의 성공은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3) 수익 지향적인 일반 기업과는 차별화되는 기업문화
Advertisers나 Shareholders가 기업의 경영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는 다른 기업과는 달리 Google은 “세계 정보의 조직화”라는 원대한 Mission을 기반으로 Trust와 Objectivity를 강조한다. “Don’t be evil.”이라는 Google의 경영철학에서도 알 수 있듯이 더 많은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타협을 통한 정보 조작을 절대 하지 않으며, 메인 화면에는 광고/팝업창을 나타나게 하지도 않는다. 안정된 경영 지배권을 바탕으로 굳건히 유지되고 있는 Google Spirit과 더불어 Google의 기업문화는 고객들에게 일관성 있고 신뢰성 있는 기업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그 결과 Google의 이용자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Google의 브랜드 가치 또한 상승하고 있다.


4) 새로운 분야로의 끊임없는 개척
Google은 세계 인터넷 검색 서비스 시장에서의 선두기업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지금도 계속적인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합병이나 새로운 수익창출을 위한 무분별한 확장의 의미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의 확장으로 고객들에게 인식되었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E-mail, 지도 검색, Database, Messenger, 개인 Homepage 등으로의 성공적인 확장과 사용자들의 호의적인 반응은 Google의 발전에 촉매 역할을 하였으며, 기존의 조직구조와 경영원칙은 이를 뒷받침하였다. 지금도 Open-Source를 활용한 Application 및 Software 개발 등 새로운 영역으로의 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Great just is not good enough.”의 Google의 철학이 유지되는 한 Google은 과거에도 그랬듯이 지금도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3. Google의 보완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1) Open Source 추세에 대응한 SW 개발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이 특성인 web 2.0 기반에서 Google은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다. 이런 web 2.0 기반에서 발달한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Open Source’라는 개념인데, 이는 인터넷을 통한 광범위한 네트워크로 연결된 참여자들이 application의 source를 공유하여 자발적으로 발견한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또 다른 누군가가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application의 전체적인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open source 상에 있는 application들은 사용자 각자의 상황과 조건에 맞게 customization 되어 사용될 수 있다는 특성 또한 지닌다.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는 web 2.0 기반에서, Google은 현재의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동시에 Google의 미션인 온 세계의 정보를 조직적으로 재구성하여 모든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Cloud computing 으로 상징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web 3.0 기반에 있어서 Google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인지 미리 전략적으로 구상하고,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Google의 궁극적인 미션과 현재의 open source라는 흐름을 고려하였을 때, 결국 Google은 다양한 매체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동시에 현재 존재하는 몇 가지의 Operating System 상에서 아무 무리 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 또한 Google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Google은 사용자가 처한 어느 조건과 상황에 제약 받지 않고 Google을 이용한다면 원하는 정보를 이용하기 편리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총체적인 정보검색 서비스의 선도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Google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최적화된 통합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이런 시스템이 보급된다면, 이는 다른 정보검색 서비스 제공업체들 보다 한 차원 더 사용자들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를 통해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의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순히 application의 source를 공유하여 점진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customization을 사용자 각자의 수준에서 수행하는 open source 시스템을 넘어서, 이런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이익을 추구하는 cloud computing 체제에 Google은 좀 더 전반적으로 기업 차원에서 집중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Google은 대표적인 검색엔진으로서 방대한 양의 data속 어딘가에 있는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찾는 데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다. 이런 지식을 기업의 data base에도 도입한다면 기업 총괄적으로 관리되는 큰 용량의 data base에서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는 것을 자문해주거나 하는 등의 특수 목적 software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Google이 전문성을 갖는 분야의 software를 개발하여, 그것을 기업이나 단체의 상황과 조건에 맞게 customization하여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하여 하나의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척한다면 Google과 그 상대방이 상호적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 Google의 Portal化
Google은 오직 검색에만 초점을 맞추어 세계 최고의 ‘검색 엔진’으로의 positioning에 성공했다. Google의 상징적이기까지 한 첫 화면은 설립 이래 긴 시간이 지나왔지만 거의 변화가 없다. Google의 가장 큰 경쟁자 중 하나인 Yahoo!의 경우, Google과 마찬가지로 검색엔진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포털이 되었다. Google이 검색 사용자에게 ‘가장 정확한 검색 결과’를 주겠다는 성립 당시의 모토를 현재까지 고수하고 있는 반면 Yahoo!는 비록 검색에 여전히 브랜드 포지션이 있고 검색 사용자도 많지만 검색엔진이 아닌 미디어포털사이트로 변화를 꾀했다. 미국은 이미 포탈과 검색엔진을 다른 분야로 구분하고 있다. 물론 미국과 한국의 검색, 포털 시장은 다르지만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 검색, 포털 시장을 고객 need별로 구분할 수 있고, 글로벌 기업으로서 세계 각 지역의 다른 인터넷 사용 문화 및 차별화된 욕구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