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 실버마케팅

 1  [호텔관광] 실버마케팅-1
 2  [호텔관광] 실버마케팅-2
 3  [호텔관광] 실버마케팅-3
 4  [호텔관광] 실버마케팅-4
 5  [호텔관광] 실버마케팅-5
 6  [호텔관광] 실버마케팅-6
 7  [호텔관광] 실버마케팅-7
 8  [호텔관광] 실버마케팅-8
 9  [호텔관광] 실버마케팅-9
 10  [호텔관광] 실버마케팅-10
 11  [호텔관광] 실버마케팅-11
 12  [호텔관광] 실버마케팅-12
 13  [호텔관광] 실버마케팅-13
 14  [호텔관광] 실버마케팅-14
 15  [호텔관광] 실버마케팅-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텔관광] 실버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실버 마케팅의 의미
등 장 배 경
실버 마케팅의 전략
실버 마케팅의 중요성
실버 마케팅의 사례
실버마케팅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실버 산업이란?
나이가 많은 사람들 혹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의식주 혹은 의료나 금융, 교육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거나 그들의 특별한 필요를 사업영역만족시켜주고자 하는 다양한 을 의미합니다


한국인은 ‘은퇴 후 준비’가 세계 주요국 중 가장 부족한 그룹에 속한다. 은퇴 후 자녀가 부양해 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적은 반면, 국가가 책임져 줄 것이란 기대감은 세계 주요국보다 높았다. 때로는 은퇴 이후를 대비한 준비를 하거나 대책을 마련하는 활동을 했는가 라는 질문에 한국인의 44.1%만 ‘그렇다’ 라고 응답했다.


뉴 실버 세대란?
기존의 실버세대와는 구별되는 새로운 실버세대를 뜻한다 . 소일거리로 여생을 보내지 않고, 손자를 돌보며 집안에만 갇혀 있지도 않는다.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개척하고, 그 동안 사회에서 쌓은 경험과 삶의 지혜를 사회에 돌려주기 위해 노력하며, 스포츠 ·여행 등 건강과 여가를 즐기기 위한 동적인 활동에 도 적극적이다. 1945년 이후에 태어난 전후세대가 속한다. NS(nS)세대로 줄여 부르기도 하고, 황금세대라고도 한다


경제적 여유를 즐기는 노인인 ‘우피족’과 자신들만의 오붓한 삶을 영위하는 노인인 ‘통크족’ 등 ‘뉴 실버세대’가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각되면서 식품외식업계도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본격화 하고 있다.
‘뉴실버세대’의 소비경향은 식생활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모임과 취미활동이 빈번하게 있는 이들은 외식이 잦을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노년층의 먹거리로 꼽히지 않던 식품들까지 선호하고 있어 노인의 외식문화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식품․외식업계들은 노인 먹거리로 알맞은 식품들을 출시하며 ‘뉴실버세대’ 입맛 사로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식품업계 노년층 타깃 제품 출시

외식업계 못지않게 식품업계도 노년층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풀무원은 ‘바로 먹는 도토리 묵채냉국’과 ‘소고기 동치미’, ‘가쓰오 육수’를 출시했다. 별도의 조리가 필요 없이 묵을 흐르는 찬물에 헹궈서 살짝 얼린 육수를 붓기만 하면 된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가사일에서 벗어나길 원하는 노년층의 먹거리로 적당하다. 당지수를 고려한 제품들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롯데칠성은 현미 흑초, 사과 과즙, 벌꿀 및 식이 섬유 등 이 함유된 웰빙음료 ‘사랑초’를, 파리바게뜨는 혈당수치까지 고려한 Low GI 식빵 ‘나를 위한 선택 슬림 53.5’를 출시해 당을 조심해야 하는 노년층을 한번 더 생각했다.롯데제과의 ‘의치에 붙지 않는 자일리톨 휘바’는 이름부터가 노년층을 겨냥했다. 의치에 붙지 않게 하기 위해 특수껌 베이스와 원료를 사용했고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대두발효추출물과 침분비를 촉진한다는 천연성분도 첨가하여 노년층의 건강까지 고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