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

 1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1
 2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2
 3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3
 4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4
 5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5
 6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6
 7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7
 8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역사] 메이지유신(明治維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메이지 시대 배경

Ⅱ. 천황중심의 통일국가 형성

Ⅲ. 메이지 유신이란?

Ⅳ. 신 정책 실시

Ⅴ. 메이지 시대의 문화

Ⅵ. 메이지 유신의 결과와 의의

본문내용
Ⅱ. 천황중심의 통일국가 형성
왕정복고 후 메이지 신정부는 외국에 대해 천황정부의 성립을 알려 승인을 받음과 함께 중앙관제 정비에 착수하였다. 신정부의 지도자들은 대부분 도쿠가와 막부에 적대적이었던 번(藩) 출신의 젊은 무사들로서 주로 내정문제와 서구 열강의 침략 위협에 자극을 받았다. 이들은 "부국강병"(富國强兵)이라는 표어 아래 서구 열강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민족국가를 만들고자 했다. 1868년 공포된 "5개조 서문"(五個條誓文)에도 나타나 있듯이 에도(江戶:지금의 도쿄)로 천도한 신정부의 제1의 목표는 구 봉건체제를 해체하는 것이었다. 이 목표는 1871년 폐번치현(廢藩置縣) 종래의 번(藩)을 폐지하고 중앙정부가 관료를 파견하여 통치하는 현을 설치한 것
에 의해서 대부분 달성되었으며 아울러 봉건계급의 특권들도 철폐되었다. 같은 해 정부군이 구성되었고 1873년에는 징병제도를 실시하였다. 또한 통일적인 조세·화폐 정책을 실시하였으며 1873년의 지조개정(地組改正)으로 주요수입원을 확보했다.
메이지 유신의 지도자들에 의해 천황의 이름으로 수행되던 혁명적 조치들은 1870년대 중반이 되면서 점차 반발에 부딪히게 되었다. 신정부의 정책에 불만을 품은 무사계급들이 반란을 자주 일으켰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메이지 유신의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인 사이고 다카모리가 이끈 반란인 세이난 전쟁(西南戰爭)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초기 사족의 최대 · 최후의 반란이었는데, 정부는 이 반란을 제압함으로써 권력의 기초를 확립하게 되었다.
이었다. 이들 반란군은 새로 구성된 신정부군에 의해 가까스로 진압되었다. 한편 신정부를 불신하고 농업정책에 불만을 품었던 농민들도 반란을 일으켰으며 이는 1880년대에 절정에 달하였다. 동시에 서구 자유주의 사조의 도입으로 고양된 자유민권운동은 점차 헌정(憲政)의 창출과 민선의회를 통한 폭넓은 정치참여를 요구하였다. 정부는 이러한 압력에 대응해 1890년까지 헌법을 제정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1881). 이어 1885년에 내각제도를 창설했으며 1886년부터 헌법의 제정작업을 시작했다. 결국 1889년 천황이 국민에게 하사하는 형식으로 헌법이 공포되었고 제한선거에 의해 양원제 의회가 설립되었으며, 1890년 첫 의회가 소집되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었지만 정부는 ‘산업화’라는 목표아래 전략산업과 교통·통신 산업 등을 발전시켰다. 1872년 최초로 철도가 개설된 이래 1890년까지 2,250km의 철도가 부설되었으며 전국 주요도시에 전신선이 가설되었다. 정부의 재정지원과 1882년 도입된 유럽식 은행제도에 힘입어 사기업의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한편 이러한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서구의 과학기술이 필요했는데, 이에 따라 ‘문명개화’의 기치 아래 사상에서 복식 ․ 건축에 이르기까지 서구의 문화가 널리 장려되었다. 그러나 1880년대에는 일본의 전통적 가치가 재평가되면서 대대적인 서구화정책은 다소 주춤해졌다. 이러한 양상은 근대적 교육제도의 발전에서 엿볼 수 있으며 서구의 이론과 양식에 영향을 받기는 했으나 무사들의 충성심과 사회적 조화라는 전통적 가치도 중요시되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예술과 문학에서도 두드러져서 초기에는 서구의 양식들이 모방되었지만 점차로 서구 양식과 일본적 취향을 조화 있게 유합해 나가기 시작했다.
메이지 유신의 목표는 20세기 초가 되면서 대부분 달성되어 일본은 근대 산업국가로 가는 길을 순조롭게 걸어 나갈 수 있었다. 서구 열강에 치외 법권을 인정했던 종래의 불평등한 조약들은 1894년에 개정되었다. 영 ․ 일동맹(1902) 및 청일전쟁(1894∼95)과 러일전쟁(1904∼05)을 통해 주요열강으로 세계무대에 등장했다. 이러한 변혁의 시대는 1912년 메이지 천황의 죽음으로 일단락되었다.

Ⅲ.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의 정의
이렇게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은 일본 메이지 왕(明治王) 때 막번체제(幕藩體制)를 무너뜨리고 왕정복고를 이룩한 변혁 과정으로, 19세기후반 일본 자본주의 형성의 기점이 된 과정을 말한다. 이는 1853년에서 1877년 전후로, 도쿠가와 막부(德川幕府)를 붕괴시키고 천황 친정형태의 통일국가를 형성시킨 시기로, 일본이 봉건제도인 막부(幕藩)체제를 폐하고 중앙집권적 통일 국가와 자본주의로의 출발점을 이룬 정치·사회적 변혁의 시기를 말한다.

Ⅳ. 신 정책 실시
참고문헌
1. 장인성, 『메이지유신-현대 일본의 출발점』, 2007, 살림출판사.
2. 민두기, 『일본의 역사』, 1998, 지식산업사.
3. 손대준, 『일본의 역사와 문화』, 2006, 시사일본어사.
4. 두산대백과사전
5. http://ichiban.pe.kr/jun-bang/seizi/youngwoo.htm
6. http://www.hiragana.net/uhakinfo/cul10_4.a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