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봉사활동 레포트

 1  NGO 봉사활동 레포트-1
 2  NGO 봉사활동 레포트-2
 3  NGO 봉사활동 레포트-3
 4  NGO 봉사활동 레포트-4
 5  NGO 봉사활동 레포트-5
 6  NGO 봉사활동 레포트-6
 7  NGO 봉사활동 레포트-7
 8  NGO 봉사활동 레포트-8
 9  NGO 봉사활동 레포트-9
 10  NGO 봉사활동 레포트-10
 11  NGO 봉사활동 레포트-11
 12  NGO 봉사활동 레포트-12
 13  NGO 봉사활동 레포트-13
 14  NGO 봉사활동 레포트-14
 15  NGO 봉사활동 레포트-15
 16  NGO 봉사활동 레포트-16
 17  NGO 봉사활동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NGO 봉사활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NGO에 대하여
(1)NGO란?
(2)우리나라의 NGO
(3)NGO의 종류
2. 외국의 NGO 봉사활동의 특성 및 사례
(1)미국 - 국제해비타트
(2)유럽 - 국제사면위원회(AI)
(3)프랑스 - 국경없는 의사회
(4)일본 - 카타리바 語り場 & 츠바사
3. 한국의 NGO 봉사활동 사례
(1)나눔인터내셔날
(2)굿네이버스
(3)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
(4)녹색연합
(5)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6)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4. 대학생 NGO 활동
(1)대학생 국제 NGO 포럼
(2)중앙일보 대학생 NGO 기자단
(3)국정감사 NGO 모니터단
5. 학생들의 NGO 참여방법
(1)러빙핸즈
(2)CICD
(3)코피온
(4)평화3000
(5)기아대책
6. NGO에 대한 세계의 인식
(1)한국의 NGO
(2)선진국의 NGO
(3)제 3세계의 NGO
7. 출처


본문내용
(3)NGO의 종류
-환경 NGO: 지구의 모든 자연(산림, 바다, 강등)을 관리,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환경을 만드는 데 힘쓴다. 원자력 발전소 건설 반대,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 투기 저지 운동, 동식물 보호, 유전자변형 농산물 문제, 산림의 황폐화 방지 활동 및 대처, 생태계 유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기후변화 대처 등의 목표를 가지고 활동한다.
-인권 NGO: 지구촌 윤리와 인권에 대한 끊임없는 문제제기를 통해, 개개인의 자유와 존엄을 보호하는 것이 목표다. 대표적으로 사형제도 반대, 학대받는 아동들의 인권보호, 올바른 인권법 제정을 위한 압력, 사회권(사회 보장권, 노동권, 교육권) 보호, 이주 노동자,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 보호 등의 활동을 한다.
-여성 NGO: 여성의 지위 향상과 남녀평등사회 실현을 목적으로, 글로벌 여성 리더를 키우고, 싱글맘의 권리 보호, 아동성폭력 방지, 직장 내 성희롱 방지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별히 한국에서는 여성정치인과 남성정치인의 동일한 비율 유지와 외모지상주의 철폐 등을 덧붙여 활동 중이다.
-교육 NGO: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에서부터 전쟁으로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까지, 모든 이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교육관련 NGO들은 기본적인 교육 활동 외에도, 청소년과 아동 인권 향상 프로그램 및 상담, 미래리더 양육, 교사 부정부패 방지 등 많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선교 NGO: 종교단체가 개발도상국에 대한 선교를 목적으로 구성한 NGO다. 이들의 활동은 개발NGO와 비슷하다. 하지만 일반 개발 NGO보다 훨씬 오래된 역사와 거대한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이들은 세계로 뻗어 있으며, 종종 개발NGO와 좋은 파트너십을 맺기도 한다.
-사회개혁을 위한 NGO: 정치, 경제, 사회적 안정을 통해 깨끗한 사회를 만들어 나간다. 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단체들은 정부정책을 감시하고, 선진화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부정부패를 척결하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신하기도 한다. 이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 이슈에 맞춰 그때그때마다 적합한 운동을 전개한다.
-교통 NGO: 기술이 발달하고 교통수단이 늘어남에 따라 거리는 점차 혼잡해지고 있다. NGO들은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 교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관과 협력하여 새로운 방안을 구상한다. 교통 NGO 봉사자들은 정지선 지키기 등의 캠페인을 벌이기도 한다.
-사회복지 NGO: 사회복지 NGO는 일반적인 사회 복지사들이 하는 일을 한다. 장애우 권익 문제연구소,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백혈병 어린이 후원회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소비자 NGO: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인간다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만든 단체다. 효율적인 소비를 교육하고, 환경 친화적 소비 생활을 권장하기도 하며, 소비자가 불이익을 당했을 때는 나서서 도와주기도 한다.



2. 외국의 NGO 봉사활동의 특성 및 사례
(1)미국
․‘NGO의 천국’ - 현재 NGO가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나라
참고문헌
(1)각 NGO단체의 공식 홈페이지
(2)NGO란? http://blog.naver.com/lkjp2001?Redirect=Log&logNo=40686031
(3)지렛대 시민운동 꽃 국정감사NGO모니터단의 활발한 참여로 우리 국토를 가꾸다!
(3)『NGO를 당신의 무대로 만들어라』 /정소윤/매일경제신문사/2009
(4)『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개정판)』/박상필/한울/2009
(5)NGO와 NPO는 서로 다른 실체인가?
(자료정리 / 출처:http://idiosyncracy.tistory.com/3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