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인문주의

 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1
 2  르네상스와 인문주의-2
 3  르네상스와 인문주의-3
 4  르네상스와 인문주의-4
 5  르네상스와 인문주의-5
 6  르네상스와 인문주의-6
 7  르네상스와 인문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르네상스 특징

1. 초기 르네상스

* 대표적 화가와 작품

2. 르네상스의 전성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르네상스는 인본주의가 기초가 되었는데 이탈리아 시인 보카치노(G.Boccaccio 1313~1375) 페트라르카 (F.petraca 1304~1374) 는 정신의 자유 인간 가치를 강조했다.
이처럼 문필가들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운동으로 정신의 자유 및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이 시대의 관심사였다.

2. 이탈리아인들의 의식
북유럽의 야만족(고트족)들이 자신들의 로마제국을 파괴했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낙후 되었지만 언젠가는 찬란했던 과거의 영광을 반드시 되찾겠다는 의식이 있었다.

3. 당시 이탈리아에서 그와 같이 예술적 욕구가 나타난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안정
욕구가 아무리 강하다 하더라도 금강산도 식후경이란 말도 있듯이, 사회경제적 여건이 허락되지 않으면 기본적 욕구가 아닌 예술적, 미적 욕구와 같은 고차원적 욕구는 발현 되기 어렵다. 경제가 어렵다면 예술은 더 심한 불황을 겪기 때문이다.

르네상스에 들어서자 개인적의식의 고양이나 자유와 같은 시대정신에 힘입어 미술가 음악가 모두 주관성을 발현하기 시작했고 단순히 장인이 아니라 예술과 더 나아가 창조나 천재 같은 개념도 생겼다.

대표적 천재 예술가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L.davin 1452~1519) 미켈란젤로(M. Buonarrotis 1475~1564) 라파엘로(S.Raffaello 1483~1520)는 높은 사회적 위치에 있었고 미켈란젤로의 경우 '신과 같은 사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존경을 받았다.

* 원근법
르네상스의 원근법의 발전을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원근법은 감상자가 한 특정한 방향에서 볼 때 그림 위에 모든 사물이 하나의 소실점으로 평면 위의 입체감과 거리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원근법은 르네상스 건축의 창시자 브루넬레스키가 1428년 처음으로 원근법적 회화에 관한 실험은 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렌체대교회(1368년 착공
참고문헌
Ernst Hans Josef Gombrich, The Story Of Art, 백승길,이종숭역 애경출판사 2003.
임영방,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 지성사, 2003.
유해경, 옛 미술 새로보기, 학연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