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고대의 부활,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

 1  [예술사] 고대의 부활,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1
 2  [예술사] 고대의 부활,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2
 3  [예술사] 고대의 부활,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3
 4  [예술사] 고대의 부활,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사] 고대의 부활,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르네상스 (Renaissance)

2.르네상스의 원인

3.이탈리아의 르네상스

4.니콜라우스 쿠자누스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

5.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

6.르네상스 전성기의 예술가

7.르네상스의 인문주의

8.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본문내용
2.르네상스의 원인
르네상스는 옛날의 중세적인 물물 교환의 교역 방법에 대한 통상(화폐와 신용에 의한)의 승리의 결과였다.
그 밖에도 많은 종속적인 원인이 있었지만, 중산 계급의 부유(따라서 정치적, 사회적인 세력)가 급속히 증대하지 않았더라면, 르네상스는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성공하여 도시의 지배자가 되자 학교며 새로운 교회를 지어서 도시에 기증했는데, 그것은 그들의 학문에 대한 욕구, 참된 학문에 대한 존경, 미에 대한 애정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미를 사랑하고 학문을 존경하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먼저 제멋대로 할 수 있는 힘을 획득해야 했다. 그들은 13세기와 14세기를 이 힘을 기르는데 보냈다. 15세기와 16세기에는 이 힘을 즐겼다. 그렇게 즐긴 시대가 르네상스라고 이름지어진 것이다.

3.이탈리아의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 이탈리아는 새로운 번영이 찾아온 최초의 나라였기 때문이다. 이어서 온갖 통상로와 밀접하게 결부되어 유럽에 퍼졌다. 무엇보다도 그것을 뚜렷이 보여 준 것은, 건축에 대한 넓은 관심을 쏟기 시작한 것이었다.
이탈리아인은 다시 고국의 대지에 서서 그들의 조상이 그랬듯이 다시 도시 거주 국민이 되었을 때 그들은 로마인의 건축 방법이야말로 자기네들의 사회적 필요와 풍토에 가장 적합한 양식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모양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천 년 전의 고전적 양식으로 되돌아갔다. 그렇게 되니 고딕 양식은 2류로 떨어지고, 이탈리아는 다시 서방 세계의 위대한 예술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제정시대(帝政時代)처럼 시대의 선도자가 되었다.


4.니콜라우스 쿠자누스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
르네상스의 ‘태도’를 이해하려면 철학자 니콜라우스 쿠자누스와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살펴 보아야 한다. 니콜라우스 쿠자누스가 르네상스의 이념을 그대로 드러내주는 철학자라면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그 자신이 르네상스의 위대한 개인이었다.
참고문헌

삶은 늘 우리를 배반한다/ 강유원, 김용섭/ 미토/ 2004
세계 예술의 역사/ 헨드릭 윌렘 반 룬/ 문화문고/ 2004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 지성사/ 2003
옛 미술 새로보기/ 유혜경/ 학연사/ 2006

그 외,
네이버 지식 검색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