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 1-3장의 족보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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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대기 1-3장의 족보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① 족보의 종류
② 족보의 목적
③ 족보의 선택성

Ⅱ 본론
① 족보자료
② 본문 주석/양식/구조/배경

Ⅲ 결론

Ⅳ 소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족보 자료
비평학자들은 이 자료가 대부분 허구적이며, 단순히 저자의 상상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종종 주장했다. 하지만 좀 더 균형 잡힌 접근을 해 보면 자료들 중에서 그렇게 간주 될 수 있는 것은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거의 없을 가능성이 크다. 일부 경우에 있어서 정경으로 인정된 기사와 비교를 해 보면, 관계는 있지만 서로 다른 전성들이, 구전 형식으로든 혹은 문학 형식으로든 혹은 혼합된 형식으로든, 분명히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록 구체적인 증거는 없지만 저자는 여러 종류의 족보 기록들을 이용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것들 중에 일부는 구전의 형식 이었고, 저자 당시에 회자되기도 했던 것이다. 그때에도 지금처럼 민원 문서들 혹은 종교적 성경을 지닌 공적 문서들이 분명히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족보의 형태로 우리에게 전해졌지만 그에 대한 아무런 구약 전승이 존재하지 않는 자료들을 의도적인 뉘앙스가 전혀 없는 것이기에 저자가 그것들을 만들었다고 생각할 이유가 거의 없다고 말해야 한다.

② 본문 주석 / 양식 / 구조 / 배경
북쪽 지파들이 추방 당한지 오랜 시간이 지난 바로 그 시기에 역대기 기지는 모든 지파들의 족보들을 통해서
(1) 자신이 다수 대중의 연속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으며,
(2) 북 왕국 지파들을 제외시키는 것이 아니라 포함시키는데 대한 자신의 관심을 보여주고
(3) 자신은 왕국의 분열이 영속적인 것이거나 잘한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으며
(4) 나라가 보다 크게 재건될 것임에 대한 종말론적 희망을 어느 정도 표현하고 있다.
족보들은 또한 귀환 공동체를 위해서 아주 실제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이 족보들은 과거의 연속성 문제를 말해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현재의 정당성과 적법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누가 왕이나 제사장이 될 수 있는가(느 7:61-65)? 사회적 지위, 군사적 의무, 땅의 분배, 상속권의 문제 등도 부분적으로 족보들에 의해서 다루어지고 있다.

Α. 1장 조상들의 족보(1:1~54)
이 부분은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과 그들의 선조를 중심한 여러 민족을 기록하고 있다. 이 족보는 저자가 창세기를 중심하여 사무엘서와 열왕기서를 자료로 하여 기록하였다.
* 족보의 내용
① 선사시대의 족보(아담에서 노아까지)
② 선사시대의 말기인 노아의 자손 족보(셈, 함, 야벳)
③ 노아의 장손 셈으로부터 아브라함, 그의 자손까지(아브라함의 자손은 곧 이스라엘의
중심 계대가 됨)
④ 유사시대의 족보(아브라함의 가정, 신앙생활, 행적, 재산, 자손 등을 기록)
⑤ 이삭의 족보(맏아들 에서와 그의 자손 기록)
⑥ 이삭의 족보(호리의 자손, 에돔의 왕들과 제후들 기록)
⑦ 에돔의 왕들과 제후들의 기록을 통해 이들이 앞으로 이스라엘 자손과의 관계와 이방
자손의 족보를 보여주고 있다.

◎ 1:1
아담 - 아담(Adam)은 '흙'이란 뜻의 히브리어 '아다마'와 동일한 어원을 가진 이름으로서 그 의미는 '사람'이다(창 1:27). 그런데 본 족보는 유다 왕국의 위상과 기원을 밝히
참고문헌
소형근,『구약성서역대기』(은성출판사;2006).
김의원옮김,『역대상』(로디 브라운 지음; 도서출판 솔로몬;2001).
박철현편집,『최신구약개론』(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롱맨지음;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
류근상 역『구약역사서개론』(하워드 데이빗, 지음; 서울: 크리스챤 ;, 2001).
박윤선『박윤선 주석』(영음사 ; 2002)
김의원 옮김, 『역대상』(로디 브라운 지음; 도서출판 솔로몬 ;, 2001).
『성경전권』-컴퓨터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