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사] 하이든

 1  [교회음악사] 하이든-1
 2  [교회음악사] 하이든-2
 3  [교회음악사] 하이든-3
 4  [교회음악사] 하이든-4
 5  [교회음악사] 하이든-5
 6  [교회음악사] 하이든-6
 7  [교회음악사] 하이든-7
 8  [교회음악사] 하이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음악사] 하이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고전시대 교회음악 >

< 하이든의 교회음악 >

<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

본문내용
< 고전시대 교회음악 >

고전시대를 특정시을 수 있는 음악사조의 원천은 계몽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계몽주의 사상은 바로크 시대의 말엽인 1680년부터 유럽 사회 전반에 일기 시작하였다. 인도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사회적 풍조를 가져오면서 절대적인 종교의 권위와 교리를 거부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사조는 인간의 자유로운 사상이나 존엄성을 강조하면서 교욱과 과학적인 실험, 경험적인 철학을 통하여 보다 현실적인 인간의 삶을 추구하게 하였다. 그러나 계몽주의 사상은 순수한 교회음악의 발전에는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고전시대의 작곡가들이 교회음악보다 세속적인 음악의 작곡에 관심을 기울였고 계몽주의의 자유로운 사상으로 종교음악의 창작 형식이 세속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고전시대의 교회음악은 그 규모가 예전 시대보다 확대되었고 기법적인 면에서도 세속적인 음악 기법을 수용하고 있어서 작곡가들은 교회를 위한 소규모의 순수한 교회음악보다는 대규모의 연주용 교회음악을 선호하였다. 이러한 성향으로 고전시대의 교회음악은 종교성 이상으로 음악적 예술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고전시대는 새로운 음악 양식을 추구하면서 대위법을 거부하고 호모포니의 화성적 양식을 선호하였지만 고전시대의 교회음악에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양식이 사라지지 않았다. 물론 교회음악에도 새로운 양식이 도입되었지만 세속음악 분야에 비하면 지극히 미미한 수준이었다. 고전시대의 교회음악의 보수적인 측면은 구양식의 지속적인 사용에서 잘 나타난다. 다성부 양식을 대변하는 팔레스트리나의 양식이 사용되고, 카톨릭 미사의 글로리아와 크레도의 끝 부분에 나오는 ‘아멘’은 언제나 푸가의 대위법 양식으로 되어 있는 점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나 18세기 후반에는 미사에 구양식과 신양식, 그리고 오페라 아리아와 유사하게 독창곡과 독립적인 관현악 반주가 들어있는 혼합 양식이 구분없이 사용되어 규모가 크고 극적인 교회음악이 나타났다. 비록 예전의 절대적인 종교성을 강조하는 교회음악에 비해 다소 세속적이고 규모와 양식, 기법 면에서 큰 차이가 있지만 고전 작곡가들이 남긴 몇 편의 작품들은 교회음악 이상의 불후의 명작으로 남아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