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

 1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
 2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2
 3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3
 4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4
 5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5
 6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6
 7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7
 8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8
 9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9
 10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0
 11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1
 12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2
 13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3
 14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4
 15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5
 16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모의 권위적 양육태도와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문제
2. 선행연구


Ⅱ. 본론


1. 가설의 설정
2. 변수
3. 표집방법
4. 설문지
5. 척도에 대한 설명
6. 자료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2) 청소년 가출의 원인
청소년 가출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개인적인 원인으로 자아정체감의 혼란과 충동적 경향, 스트레스 및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의 부족, 독립성, 자율성을 획득하려는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특성이 이에 해당된다. 두 번째는 가정적인 요인으로 부모의 사망이나 이혼 등의 가정의 구조적 결손과 가정불화나 가족 간 결속이 붕괴된 가정의 기능적 결손,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 등이다. 이러한 가정 내의 원인은 가출의 원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또래와 학교에 관련된 원인이 있는데 비행 및 가출 경험이 있는 또래들과의 교류 및 동일시, 학교폭력이나 따돌림 같은 또래 관계에서의 부적응으로 인해 가출을 할 수 있다. 또한 지나친 경쟁과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에 대한 반항심과 학업 스트레스 등도 가출로 이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원인으로 청소년의 탈선을 조장하는 유해환경과 유해매체들은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놀이 문화시설의 부족으로도 청소년은 가출 충동을 느낄 수 있다. 이렇듯 청소년 가출의 원인은 다양하며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3) 청소년 가출의 문제
청소년의 가출은 단순히 집을 나가는 것 이상의 여러 문제점을 야기한다. 우선 경제적인 문제로 집을 나온 청소년은 당장 의식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돈이 필요하다. 따라서 일자리를 찾게 마련인데 미성년자의 신분으로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다. 따라서 각종 유해환경을 유혹에 쉽게 빠지기 쉽고 절도나 강도 같은 비행을 저지를 소지가 있다. 두 번째로 교육의 문제로 가출 청소년들은 대체로 가출 후에 학교를 가지 않게 되고 이는 무단결적으로 자퇴처리로 이어진다. 설사 집으로 돌아왔다 할지라도 장기 결석으로 인한 부적응과 낙인감으로 다시 학교에 정상적으로 다니기 어렵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역할을 배워야 하는 청소년기에 이러한 교육의 문제는 결국 성인이 된 후까지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정서적인 문제로 가출청소년들은 부모 혹은 보호자와의 정서적인 유대감이 부족하거나 언어적, 신체적 학대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자존감은 떨어뜨리고 소외감, 우울증, 불안한 정서를 갖기 쉽다. 가출 이후에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는 폭력적인 성향, 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인 행동양상으로 대변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가족 문제로 실제로 가출의 원인 중 가정 내의 문제는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사이트
- 의정부 청소년 쉼터 www.lojigi.org

○ 참고문헌
- 김귀환, 김기원, 남연희. 류정욱, 선정일, 이경은, 이계윤, 이계존, 이기량, 이민표, 이은 경, 정병오, 정재운, 최용, 한영현. 2008, 사회복지 조사방법론, 나눔의 집
- 김태성, 2005, 사회복지 조사론, 청목출판사
- 서초구립 반포종합사회복지관 연구지원팀, 2004, 실천가와 연구자를 위한 사회복지 척 도집, 나눔의 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