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사] 개화당과 갑신정변

 1  [논문요약][한국사] 개화당과 갑신정변-1
 2  [논문요약][한국사] 개화당과 갑신정변-2
 3  [논문요약][한국사] 개화당과 갑신정변-3
 4  [논문요약][한국사] 개화당과 갑신정변-4
 5  [논문요약][한국사] 개화당과 갑신정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한국사] 개화당과 갑신정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개화당의 성립과 활동
1. 개화사상의 발생
2. 개화당의 성립
3. 개화당의 활동
3. 정변의 준비
1. 정변 전의 주변 정세
2. 개화당의 위기의식
4. 정변의 경과
1. 정변의 발발
2. 정변의 결과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傳統社會에서 近代社會를 지향한 開化運動은 대략 1870년대에 태동하여 1910년까지 전개되었다. 이 운동의 발전과정은 운동주체의 확산의 폭을 기준으로 고찰해 볼 때 대체로 3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 단계는 1870년 초부터 1884년까지 「開化」와 「開國」에 관련되어 초기 개명적 양반 소장파를 중심으로 하여 해외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소위 開化黨이 결성되는 시기를 전후하여 외국기술을 받아들여 나라의 부강을 이룩해 보려는 단계이다. 개화당요인들이 그들의 이상을 펼쳐보려고 노력하고 이에 대한 집권파의 집요하고 강력한 반대 책동에 부딪히면서 근대사의 중요한 사건인 甲申政變의 발생까지 볼 수 있다.
둘째 단계는 1890년대와 1900년대로 국가의 독립과 국민의 권리를 주창한 獨立協會의 활동인 대중의 정치운동으로서 개화운동기이며, 세 번째 단계는 1901년부터 1911년까지 國權回復運動으로서의 개화운동기라고 볼 수 있다.


2. 開化黨의 成立과 活動

1. 開化思想의 發生

전통제 내부에 있어서 사회적 변동을 반영한 변혁사상으로서의 실학사상은 근대지향적성격을 다분히 내포하면서도 여전히 체제내적인 개량사상의 울타리를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었다.
19세기 중엽에 이르자 兩班 官僚政治의 부패타락상은 극도에 달하고 있었다. 국내적으로는 三政의 紊亂과 세도정치, 국제적으로는 서구 열강세력의 침입으로 민족적 위기의식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하여 외국의 근대과학문명과 기술을 수용하여 정치제도를 개혁하여 국력을 배양 ․ 강화하고 외래 침략세력에 대항할 수 있는 적극적인 내외정책의 수립이 무엇보다도 시급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정을 배경으로 개화사상은 발생된 것이다.
개화사상의 사상적 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실학자들의 실사구시에 대한 개념이 개화사상에 풍성한 사상적 소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개화사상가들에 의해서 이러한 개념의 많은 부분이 계승되어 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개화사상의 형성에 있어서 가장 먼저 중요한 역할을 한 선구자는 오경석(1831~ 1879)이다. 그의 나이 23세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