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1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2
 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3
 4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4
 5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5
 6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6
 7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7
 8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8
 9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9
 10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10
 1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11
 1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12
 1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
1.1 가치의 개념
1.2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가치
1.3 사회복지실천 가치의 발달

2.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강령
2.1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2.2 가치와 윤리
2.3 사회복지 실천의 윤리
2.4 윤리강령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2.5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2.6 우리나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2.7 사회복지 실천윤리의 발달 과정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가치갈등
3.1 윤리적 갈등의 개념
3.2 윤리적 갈등의 3가지 범주
3.3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결정의 근거가 되는 가치 기반
3.4 윤리적 갈등의 조정
3.5 윤리적 딜레마 분석모델

Ⅲ. 결론

본문내용
1.1 가치의 개념
가치는 믿음 또는 신념과 같은 것으로 좋다/싫다, 바람직하다/나쁘다 등과 같이 선호하는 것에 대한 암묵적 견해로서 인간의 삶과 관련된 특정 수단, 목적, 조건들에 대한 보편적 선호이며 세계가 어떠해야 하며,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며, 최적의 생활환경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신념이며 단순한 관심이 아니라 행동 시에 선택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즉, 가치는 인간행동의 방향과동기를 제공하며 지식, 기술과 더불어 사회복지실천의 3대 중심축의 하나로, 사회복지실천이 추구해야 하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여기서 상대적 중요성에 따른 가치체계구분은 3가지로 나누어지며 첫째는 궁극적 가치이며 가장 추상적이고 다수에 의해 가장 쉽게 동의를 얻을수 있는 내용들이다. 둘째는 차등적(근사적) 가치이며 추상적인 궁극적 가치와 구체적 행위나 상황과 관련된 도구적 가치 사이에 있으며 추상적 가치를 좀더 구체화한 가치이다. 세 번째 수단적(도구적) 가치이며 목적을 위해 요구되는 수단들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며,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위와 같이 3가지의 가치체계를 가지며 차원에 따른 가치 분류는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관의 가치, 전문직 가치로 나누어진다.
1.2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가치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가치는 3가지분류로 나누어지며 첫째는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 존중 과 배분적인 사회정의는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 가치인데 이를 사회복지실천의 이중가치체계라고도 한다.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을 존엄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의 개별화, 자기결정권, 비밀보장을 존중하는 수단적 가치와 직업적인 윤리의 토대가 된다. 다음 배분적인 사회정의는 사회의 책임성과 참여를 중시한다. 개인의 문제는 사회적 자원의 결핍이나 사회환경의 역기능적 영향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는 개인의 발전을 위해 최소한의 사회적 자원을 공평하게 배분해 주어야 한다는 신념이다. 다음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가치는 프리드랜더의 기본가치와 전미사회복지사협회의 기본가치등으로 설명된다. 프리드랜더의 기본가치는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자율성, 기회의 균등성, 사회적 책임성이라 하며 전미사회복지사협회의 기본 가치는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 개인에 대한 존경, 개인의 변화 가능성,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사행활보장,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 역량강화, 동등한 기회보장, 비차별성, 다양성 존중등이라 한다. 마지막 사회복지 전문직 자체의 가치를 레비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를 아래의 3개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이는 사회복지 가치들이 갖는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구분한 것이다. 첫째는 사람우선가치이며 전문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