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술교육특론] 미적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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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예술교육특론] 미적체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퓰리처상이란?

평양철교 - 1950년 수상작

사이공식 처형 - 1969년 수상작

전우의 죽음 - 1991년 수상작

굶주린 소녀 - 1994년 수상작

이라크 소년 - 2005년 수상작

그와의 마지막 밤 - 2006년 수상작

어린이의 믿음과 신뢰 - 1958년 수상작

생명의 키스 - 1968년 수상작

1. 미학이란 무엇인가?

1) 미학
2) 미적 대상
3) 미적 태도
4) 미적 체험
5) 미적대상과의 만남에 의해 야기된 미적체험의 본질

2. Dewey의 경험론

1) '하나의 경험'의 의미

2) 듀이가 말하는 여러 가지 경험들

3. 쾌와 불쾌

1) 바움가르텐(Baumgarten. 독일의 철학자. 1714~1762)

2) 버크(Burke), 흄(Hume)

3) 니체(Nietzsche. 독일의 철학자. 1844~1900)

4. 심리적 거리두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미적 대상 : 예술작품들은 미적 대상들의 범례들이라 할 수 있다. 자연 사물 뿐 아니라 인공품들도 미적 성질을 가질 수 있다. 어떠한 대상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그 대상을 미적 대상으로 만드는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적 측면 - 색, 음영, 선, 공간적 깊이, 형상, 움직임, 리듬, 음성, 음조, 음색, 화음, 선율 등
(2) 형식(form) - 질서, 조와, 균형, 통일, 대칭, 패턴, 구조, 디자인 등
(3) 대상의 재현적 측면 - 예술 작품에서 묘사되는 인간사 또는 세상사의 모습
(4) 대상의 상징적 가치 - 대상의 재현 너머에 존재하는 것으로 상징은 그것을 해석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미적으로 의미 있는 상징은 해석을 통해 대상 속에서 힘을 받는다.
(5) 대상의 인식적 측면 - 현실의 소소한 깨달음에서부터 진실의 계시적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미적 대상의 폭넓은 잠재력

3) 미적 태도 : 사람들이 미적 대상과 만났을 때 취하는 태도, 세계를 지각하는 우리의 지각 방식을 결정하는 한 태도를 말한다. 태도란 일상 삶에서 어떤 상황이 조성되는 순간 그 상황 속에 대상에게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주체의 의식적인 성향이다. 딕키(George Dickie, 1926~ )는 “미적 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한 예술 작품에, 혹은 한 자연 대상에 강렬한 주목을 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4) 미적 체험 : 그 순간 그 대상으로부터 사람들이 경험하는 내면의 반응이다. 미적 태도에 관한 접근방식은 다음과 같다.
(1) 비실용적인(nonpractical) 태도로서, 체험 그 자체에 관심이 있으며, 체험의 질 그 자체가 추구하는 가치이다. 생존을 위한 적응, 부의 획득, 승진, 가정생활 개선, 윤리적 문제 제기 등으로부터 벗어나 있다는 것을 뜻한다.
(2) 자신이 관계를 맺은 대상에 내재되어 있는 가치에 주목한다. 예를 들어, 오렌지를 대했을 경우라면 영양가가 아니라 색감, 윤곽, 상큼한 느낌 등이 중심에 놓이는 것이다.
(3) 집중력. 미적 인간은 일단 대상에 관심을 보인 순간 대상에 집중하고, 빨려 들어가듯이 대상에 사로잡히기까지 한다. 이는 주변의 간섭을 합목적적으로 차단하는 주체의 의식적인 성향이다.
(4) ‘심적 거리(psychical distance)'(에드워드 벌로우 Edward Bullough) 접근 - 예술을 효과적으로 경험하기 위해 우리는 작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극의 경우, 무대 위로 뛰어 올라기지 않을 만큼 작품과 거리를 두고 있으면서, 동시에 작품의 주제에 철저히 몰입하는 태도가 관객이 작품에 대해 취하는 적절한 거리가 될 것이다. 상상적 거리(imaginative distance)와 심적 도취(psychical involvement)가 미적 태도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5) 대상에 내재된 가치에 대한 생생한 깨어남(vital awareness). 미적 인간은 우리가 보통 그냥 스치는 곳에도 관심과 흥미를 보이고, 그 관심의 강렬함이 있다.

⇒ 미적태도는 우리의 일상적 태도들과는 구별되며 어떤 대상에 내재된 가치에 반응하면서 대상의 미적 특질들에 집중하는 데, 때로는 거의 도취되듯 사로잡히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대상과의 상상적 거리를 유지하는 태도를 말한다.

5) 미적대상과의 만남에 의해 야기된 미적체험의 본질
(1) 즐거움 : 즐긴다는 것 또는 마음에 든다는 것
(2) 정서 : 미적 정서 또는 어떤 특정한 정서나 그러한 정서들의 결합
(3) 감각적 요소 : 쾌적하거나 만족스러운 오감의 자극
(4) 감정 이입 : 인물이나 대상에의 동일시
(5) 생리학적 반응 : 근육, 전립선 등
(6) 생생하게 깨어 있는 의식 체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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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율자(1996). 무용의 예술적 경험에 관한 연구(죤듀이의 경험론을 중심으로). 움직임의 철학, 4(1), 4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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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wey, John(1934). Art as Experience. 이재언 (역)(2005). 경험으로서의 예술. 서울: 책세상.
Michael F. Parsons & H. Gene Blocker(1993). Aesthetics and Education. The University of Illinis Press. 김광명 (역)(1998). 미학과 예술교육. 서울 : 현대미학사.
Wolfhart Henkmann, Konrad Lotter(1991). Lexikon der Äesthetik. C. H. Beck' sche Verlagsbuchhandlung. 김진수 역(1998). 미학사전. 서울: 도서출판 예경.

사진 http://kr.blog.yahoo.com/hwanghayong/1256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