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

 1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1
 2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2
 3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3
 4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4
 5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5
 6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6
 7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7
 8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8
 9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9
 10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10
 11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11
 12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12
 13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13
 14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14
 15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효과(감각순응 효과, 검증효과, 공짜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⑴ 감각순응 효과


⑵ 검증 효과


⑶ 공짜 효과


⑷ 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기업이 최근 매출을 높이기 위해 ‘음악 마케팅’을 도입, 과학적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현대백화점 역시 이러한 청각을 이용한 음악마케팅을 통해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음악을 선곡해 고객에게 들려줌으로써 고객의 심리를 변화시켜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다. 봄에는 화사하고 경쾌한 왈츠, 여름에는 시원한 레게 음악, 가을에는 고독한 모드의 샹송, 칸초네, 그리고 겨울에는 따뜻한 분위기의 발라드를 주로 틀었다. 주말 세일에는 고객 회전률을 높이기 위해 빠른 템포의 댄스음악, 평일에는 느긋하고 조용한 발라드풍 음악을 활용했다. 또 매출이 시원치 않을 때에는 장송곡을 틀었다. 이러한 음악 마케팅의 배경은 인간이 감각순응으로 인해, 늘 새로운 자극을 주시하다가도 반복에 의해 지루해지면 또 다른 흥미로운 자극으로 관심을 옮긴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는 청각에 매우 예민한데 만약 한 공간에서 같은 음악을 2~3시간씩 듣고 있다면 사람들은 질려서 그 공간에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즉, 현대백화점의 음악 마케팅은 한 음악만 트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음악들을 틀어줌으로써 소비자에게 다양한 청각의 자극을 줌으로써 지루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 계절에 맞추어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거나 때로는 음악의 템포를 변경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의 감각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시켜 쇼핑의 즐거움을 더한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많은 소비자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음악을 통해 한 공간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져서 생기는 지루함을 탈피하고 머무르는 시간에 쇼핑을 하게 된다. 또한, 손님이 한적할 때와 복잡할 때 매장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의 템포를 조절해 완급을 조절하는 것이다. 한적할 때는 느긋한 음악을 흘려서 고객들이 천천히 매장을 돌아보게 하고, 고객의 내점이 많은 시간에는 빠른 템포의 음악을 흘려서 유동성을 증가시켜 이로 인해 백화점의 매출 상승은 물론 고객들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된다. 또한, 음악은 쉽게 기억될 수 있고 전파성이 강하기 때문에 고객의 심리적으로 느끼는 경험이나 감정에 소구하여 백화점의 이미지에 고객이 환기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음악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청각 반응을 이용하여 다양한 음악에 대한 소비자들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구매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복잡하고 정서적인 감정들은 청각 하나만으로는 많은 변화가 어렵기 때문에 음악과 부가적으로 다른 요소를 첨가한 공감각 마케팅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세 번째 사례 - 피죤 한국경제, ㈜피죤 `피죤`…국내 첫 섬유유연제…생활용품 트렌드 선도 ,2009년 10월 27일.서울경제신문, [할인점 1위 브랜드 30] 피죤, 밀착 마케팅으로 주부들 호응, 2005년 9월 5일.












섬유유연제 '피죤'은 1978년 국내 최초로 출시된 섬유유연제로, 이 시장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브랜드이다. 섬유유연제 시장 개척기인 70년대만 해도 가정에 세탁기 보급은 미미했고 대부분 빨래터에서 손 방망이질로 빨래를 했다. 당시 섬유유연제 시장이 불모지인 탓에 제품 용도를 모르는 고객들에게 판매하는데 적지 않은 고충을 겪었다. 제품을 그대로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지식과 용도 등을 일일이 교육하면서 팔아야 했기 때문이다. 출시 당시 생소한 개념의 섬유유연제를 널리 알리기 위해 피죤이 선택한 것은 '무차별 샘플 마케팅'이었다. 여성들이 모이는 곳이면 동창회, 반상회, 교회, 성당 등 가리지 않고 무조건 출동해 무료로 샘플을 나눠주면서 판촉활동을 벌였다. 7년 동안 1t트럭 1200대 분량의 무료 샘플을 배포한 덕분에 '빨래엔 피죤하세요'라는 인식을 세우는 데 성공했다. 또 70년대 가전제품 회사와 협력을 통해 세탁기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피죤을 무료로 제공해 세탁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재구매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기도 했다. 고객 체험을 중시하는 피죤의 전통은 지금까지 이어져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대대적인 샘플 마케팅을 하고 있다.
처음 섬유유연제가 출시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섬유유연제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고 단지 번거로운 일의 추가라고 생각하였다. 이전까지 섬유유연제 없이도 큰 불편함 없이 생활하였기 때문에 굳이 구매를 해야겠다는 의지가 없었음은 물론이다. 이 때 ‘피죤’은 무료 샘플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효과를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더 편한 생활, 살기 좋은 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피죤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관계자들은 피죤과 샴푸조차 구분하지 못했던 소비자들에게 사용법을 친절하게 설명하였고, 샘플링을 통해 그들의 삶에 피죤이 천천히 스며들게 한 것이다. 게다가 세탁기 구매 시 피죤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세탁기를 이용할 때 피죤을 필수적으로 넣어야
참고문헌
1. Etnews, KTF뮤직, 현대백화점 매장 음악서비, 김순기 기자, 2009년 4월 14일.
2. 한국경제, ㈜피죤 `피죤`…국내 첫 섬유유연제…생활용품 트렌드 선도 ,2009년 10월 27일.
3. 서울경제신문, [할인점 1위 브랜드 30] 피죤, 밀착 마케팅으로 주부들 호응, 2005년 9월 5일.
4. CMN, 마몽드, 입소문 마케팅 힘입어 스테디셀러 자리 매김, 심재영 기자, 2008년 3월 20일.
5. 쿠키뉴스, “추억을 팔아라” 복고 마케팅 바람, 김도훈 기자, 2009년 9월 24일.
6. YTN뉴스, 유통업계도 '복고 마케팅' 활, 김지영 기자, 2009년 4월 26일
7. 공짜처럼 안보이게 유혹하기 (광고계 동향)
8. 공짜마케팅은 시작에 불과하다 (광고계 동향)
9. 서울경제, 커피 "난 집에서 만들어 마신다", 김태성 기자, 2009년 7월 5일.
10. 브레이크뉴스, 엔제리너스커피, G마켓에서도 에스프레소머신 렌탈, 박종준 기자, 2009년 7월 13일.
11. 포커스 신문, 부지런한 고객 ‘신상’공짜로 받는다. 김지혜 기자, 2009년 10월 13일.
12. 연합뉴스, 경기불황, 무료샘플로 용돈 절약, 최재구 기자, 2009년 3월 19일.
13. 샘플 마케팅, 불황타고 진화, 패션채널(2009.02)
14. EBN산업뉴스, 달라진 美시장 "품절도 마케팅 전략", 2009년 8월 26일.
15. http://blog.naver.com/megkis/15000867347715.
16. http://car.khan.co.kr16.
17. www.fashionchannel.co.kr17.
18. http://www.insightcollege.co.kr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