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

 1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1
 2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2
 3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3
 4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4
 5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5
 6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6
 7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7
 8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2. 무한도전의 캐릭터분석
1) 최고 이고픈 힘없는 아버지 박명수
2) 훈남이고픈 동네 바보 형 정준하
3) 버스정류장서 마주한 어색한 사람 정형돈
4) 나의 변신을 유혹하는 개성만점 날라리 정형돈
5) 자신감 최고 긍정적 인생 하하
6) 이 시대의 인간적 리더 유재석
7) 제7의 멤버 우리 마음의 대변자 자막
3. 형식이 비슷한 타 프로그램과의 비교
1) 1박 2일과의 비교
4. 결론
본문내용
2. 무한도전 캐릭터 분석
1) 최고 이고픈 힘없는 아버지 박명수
1993년 이승철 성대모사로 데뷔한 박명수는 제8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이런 박명수의 인기비결은 아이러니하게도 미운 짓을 골라하는 것에 있다. 박명수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를 몇 개 꼽아보자면 호통개그, 악마, 2인자, 아버지 등이 있다. 호통개그는 X맨에서 지상렬과 함께 “야야야”로 시작한 말 그대로 상대에게 호통을 치며 말을 하는 식의 개그를 칭한다. 2인자는 무한도전의 멤버 중 1인자 유재석 다음 자신이 인기가 많다고 스스로 붙인 호칭이다. 아버지는 적은 머리숱을 통해 얻은 이미지이다. 적은 머리숱 덕분에 흑채라는 새로운 유행어도 얻었다.
스스로 2인자라고 칭하는 그의 모습은 만년 대리의 이미지를 풍긴다. 보통 만년 대리라 하면 모든 면에서 상사보다 못하기 때문에 그를 넘지 못하고 그의 앞에서 아부를 떨지만 뒤에서는 험담을 하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이런 이미지 사이에서 박명수가 돋보이게 하는 것은 1인자 유재석에게 대놓고 호통을 치고 언제나 위협을 가하는 것이다. 또한 그 방법이 조금 치사한 반칙일지라도 언제나 1인자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들이 우리 시대의 많은 회사원들의 속내를 대변해 준다. 호통개그계의 원조 이경규 또한 "내가 이런 식으로 삐대고 있는 모습이 내 또래 남자들에게 쾌감을 선사한다."라고 말한바 있다. 또한 하재봉 대중문화평론가는 거대한 권력을 가진 자들을 상대적 조롱거리로 만듦으로 얻는 조롱의 웃음이 들어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러한 호통개그는 우리가 대놓고 말하기 어려운 상대의 단점들을 지적함으로 속 시원함을 주지만 자칫 인신공격이 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이 때문에 박명수는 악마의 아들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명수식 호통개그가 성공한 이유는 박명수 그 자신의 평범함과 부족함이다. 실제로는 부족한 사람이 호통을 치기 때문에 “에이 자기는...”하고 사람들도 웃어넘길 수 있는 것이다. 그의 호통 개그는 사람들에게 자신감도 불어넣어 준다. 그 스스로도 밝혔듯이 호통개그의 시발점인 "야야야!"는 자신감을 갖기 위해 기합을 넣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이렇든 박명수의 인기 요인은 너무나도 부족한 사람이 자신감에 충만해서 떵떵히 내지르는 호통에 있다고 보겠다.
참고문헌
전규찬,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2003, 한울
김헌식 『대중문화 심리로 본 한국사회』2007, 북코리아
강준만외 5명 『대중매체와 사회』1998, 세계사
원호택, 박현순 『인간관계와 적응-삶을 위한 심리학』1999,서울대학출판부
김영란 『공감과 체험』 2006, 한국학술정보(주)
임영제 외 4명 『21세기 디지털시대 인간관계의 이해』2003, 법문사
문지연『TV영상물에 나타난 방송자막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2005, 이화여대 디자인 대학원.
황경모 『컬러 TV CF 제작 기법에 대한 연구 : 자막 표현 기법을 중심으로』1981, 서울 홍익대 산업 미술 대학원.
한소진 『방송 대본 이렇게 써라 : 텔레디전, 라디오 구성대본 쓰기 버라이어티 쇼에서 다큐멘터리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