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

 1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
 2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2
 3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3
 4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4
 5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5
 6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6
 7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7
 8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8
 9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9
 10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0
 11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1
 12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2
 13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3
 14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4
 15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5
 16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6
 17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7
 18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8
 19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19
 20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 대중문화로서의 무한도전
(2) 리얼 버라이어티의 탄생

2. 프로그램 내적 요인 분석
(1) 출연진 분석
(2) 자막 분석
(3) 음악 분석
(4) 포맷 분석
1) 드라마, 영화 등 매체 패러디
2) 무한 ‘도전’
3) ‘체험’!, 삶의 현장
4) 순 리얼 버라이어티
5) 유명인과 함께

3. 프로그램 외적 요인 분석
(1) 편성적 특성
1) 방송시간 1시간 20분
2) 토요일 밤의 절대 강자?
3) 수익구조의 개편, 원 소스 멀티 유즈
(2) 시청자 특성
1) 직접 만들고 창조하는 팬 층
2) 문화장벽이 높다?

4. 모니터링 보고서

5.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 대중문화로서의 무한도전
대중문화는 우선 대중이 만들며, 향유하고 가치를 형성해 나가는 문화를 의미한다. 또한 현재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소비되는 문화는 대중들의 개인적 취향과 욕구가 반영되어 형성된다. 다시 말해 대중사이에 특정한 가치를 부여받아 대중사이에 의미 있는 문화로 거듭나는 것을 대중문화라 정의 내릴 수 있다. 어떠한 콘텐츠가, 대중들과의 바람직한 소통을 통해 소비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의미 있는 문화로서 인정받는 것이다. 2005년 4월 23일 무모한 도전으로 시작한 은 4년여의 시간을 지나 시청률 20%에 육박하는 대중의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중이 대중문화의 창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은 수많은 시청자들에게 인정받고 있고 이를 인정받기 위해 무한도전 제작진들 또한 대중의 의식이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 또한 은 그 포맷의 파괴를 통해 대중을 방송을 일 방향적으로 소비하는 객체가 아닌 프로그램 속 하나의 주체로서 참여시킨다.

그림 1 - 서울 나들이 편

그림 1은 - 서울 나들이 편의 몇 가지 장면을 캡쳐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각 출연자들은 서울 남산까지 대중교통만을 사용하여 이동해야 하는 미션을 부여받는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출연진들은 서울 시민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프로그램과 시민사회가 교집합을 이루는 부분을 모색한다. 스튜디오에서 제작되어 일 방향적으로 소비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민들의 삶의 공간에서 함께 호흡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가치를 형성해 나감으로서 은 대한민국 대표 오락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 있었고, 평균 시청률 20%를 넘나드는 대중에게 사랑받는 대중문화로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2) 리얼 버라이어티의 탄생
2006년 리얼 버라이어티의 등장은 오락프로그램에 있어 시청자의 변화를 이루어 낸다. 무한도전의 등장은 기존 으로 대표되는 일종의 ‘쇼’프로그램의 한계를 벗어나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새로운 프로그램 형식을 이끌어 낸다. 기존의 쇼에서 질린 시청자들은 이에 열광하고 2007년 은 자체 시청률 30%를 기록하는 등, 오락프로그램의 표준으로서의 위치에 선다.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특징으로는 무엇보다 포맷형식의 파괴를 통한 현장성 강조에 있다. 현장성 강조는 현실과 스크린 속 출연자들의 간격을 최소화함으로서 시청자로 하여금 프로그램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엿보는 듯한 느낌을 주게끔 한다.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은 이제 일종의 시트콤으로서 열린 음악회 식의 '다양한 것을 보여주기'를 벗어나, 기존 캐릭터들의 개성과 순발력을 중요시 하게 된다.
의 역사는 3시기로 나누어지는데 1기 당시에는 시청자들이 올린 특이한 대결 소재에 훈련, 도전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2기 무리한 도전으로 프로그램 명을 바꾸며 퀴즈의 달인을 내세운다. 스튜디오 내에서 출연진들의 퀴즈대결을 하는 포맷이 메인이 된다. 이 과정을 거쳐 3기 으로 프로그램이 바뀌며 현재의 리얼 버라이어티 형식을 갖추게 된다. 1기 2기를 거쳐 무한도전 내 출연진들의 캐릭터가 결정되고 캐릭터의 성격은 일종의 시트콤처럼 다양한 포맷, 형식 속에서도 발현되어 극적 재미를 배가시키고 있다.
본 보고서는 지금까지 언급한 것들을 바탕으로 현재의 을 만들어 낸 내․외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무한도전의 전망과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서 논할 것이다.

2. 프로그램 내적 요인 분석

1) 출연진 분석
(1) 유재석
유재석은 1991년 KBS 대학개그제로 데뷔한 정통파 개그맨이다. 등 90년대의 코미디를 즐긴 사람이라면 바로 떠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훌륭한 연기로 활약하여 인지도도 결코 낮지 않았으나 이상하게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그것은 아마도 다른 많은 예능인들과 비교할 때 캐릭터가 다소 빈약했으며, 결정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