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

 1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1
 2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2
 3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3
 4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4
 5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5
 6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6
 7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7
 8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지식 자원으로 승부하라.

제 2 장
지식자원을 키우는 디지털 토양

제 3 장
호모디지쿠스가 바라본 2030신경제

제 4 장
디지털 시대의 신인류 우리는 호모디지쿠스

제 5 장
호모디지쿠스 세상의 디지털 마법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

본문내용
이스라엘은 자연자원이 전혀 없는 사막에 나라를 세웠다. 그로인해 지식 기반의 국가경영이 가능했다. 60년대의 농업 국가였던 이스라엘은 국가적 전략으로 70년대에 해수의 담수화 기술을, 80년대에 원자력 안전 기술을, 90년대에 IT 벤처 육성을, 2000년대에 네트워크 보안 기술을 석권함으로써 자원이 없는 나라의 생존법을 보여주고 있다. 이스라엘은 GDP관점에서만 살펴보면 세계경제 30위권에 있다. 하지만 지적 재산 수준은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에 이르는 지식경제의 강자가 됨으로써, 성공적은 21세기형 국가 경영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지식경영은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이 긴밀히 협조하여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국가경영의 길을 이끌어 가기 때문인데,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이스라엘에는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전문가 150명으로 구성된 CSO라는 집단을 두고 있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지식 기반 국가경영은 천연자원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가 국가경영의 큰 방향을 잡을 때 벤치마킹을 해볼 수 있는 좋은 모델이다.
산업사회에서는 자연자원이 생산의 원천이며 곧 경제의 원천이었다. 그러던 것이 기술 중심의 지식산업이 주를 이루자 잠시 그 중요성이 잊혀 졌다가 최근 다시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고갈되고 있는 에너지 자원의 확보라는 문제는 점점 그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에너지 자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은 일찍이 건설 산업분야를 중심으로 에너지 확보를 위해 아프리카로 진출 하였다. 중국 정부는 자원이 많은 국가를 엄선하여 국가 대 국가 간 양해 각서를 채결하고 건설 투자를 대가로 에너지와 자원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중국은 자국에서 에너지가 생산되는데도 불구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도 과학기술 협력과 ODA를 앞세워 자원 확보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일본은 현재 안정적 석유 확보율이 세계 5위안에 들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이미 70년대에 중국과 같은 건설 경쟁력은 지나갔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앞선 IT기술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대표적 모델로 와이브로가 있다. IT와 에너지 스와핑은 좋은 윈윈 모델이 될 수 있으며 지금은 우리나라가 IT경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자원 외교에 나설 좋은 기회이다.

제 2 장
지식자원을 키우는 디지털 토양

19세기까지의 6억 명의 인구는 실크로드와 편서풍을 타고 무역을 하면서 근근이 생활을 했을 것이고 경제 규모도 거기에 맞는 사이즈였을 것이다. 그러나 먹는 문제가 해결되고 산업화가 진전 되면서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불과 100년 사이에 열 배가 증가한 60억 명으로 늘어났다. 이때부터 지구는 공간적으로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했고, 식량, 자원, 공해 문제 등 사회전반에서 나타나는 문제들로 위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