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

 1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1
 2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2
 3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3
 4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4
 5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5
 6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6
 7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7
 8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8
 9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9
 10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10
 11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11
 12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12
 13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V 드라마의 대화 분석 -`내조의 여왕`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 연구 대상

3. 대화 분석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박영순(2007)은 화용의 원리를 “화자가 목표로 하는 발화 효과를 얻기 위해 적용하는 원리” 위의 책, 124쪽.
라 하면서 11가지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박영순(2007)은 「한국어 화용론」에서 화용의 원리를 문법성의 원리, 기능성의 원리. 의사소통성의 원리, 목적성 원리. 청자성 원리. 상황성 원리. 언어경제성 원리. 전략 사용 원리, 공손법의 원리, 체면유지의 원리. 자율성 및 독창성의 원리 등 11가지로 요약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 중에서 목적성 원리와 청자성 원리, 공손법의 원리, 그리고 전략 사용의 원리를 중심으로 TV 드라마의 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목적성 원리(goal)란 언어 사용의 목적을 고려하는 원리이고 청자성 원리(addressee)란 청자의 특성과 화자와의 관계를 고려하는 원리이다. 전략 사용의 원리(strategy)는 대화의 목적에 따라 대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원리이고 공손법의 원리(politeness)는 공손을 나타내는 장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원리이다. 위의 책, 124쪽 참고.

화용론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대화의 원리는 그라이스(Grice)의 협력 원리(cooperative principal)이다. 그라이스에 의하면 사람들은 각자 대화의 방향에 맞게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대화에 임한다는 믿음 하에 대화를 하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전제로 화자의 의도를 추론할 수 있다. 그라이스가 주장하는 협력 원리와 이를 지키기 위한 격률은 다음과 같다. 이성범 외,「화용론 연구」, 서울 : 태학사, 2002, 90쪽.

** 협력 원리 : 대화가 진행되는 각 단계에서 대화의 방향이나 목적에 의해 요구되는 만큼 기여를 하라.

1) 질의 격률(The maxim of Quality) : 진실된 기여가 되도록 하라.
① 거짓이라고 믿는 것은 말하지 말라.
② 적절한 증거가 없는 것은 말하지 말라.

2) 양의 격률(The maxim of Quantity)
① 진행되는 대화목적을 위해 필요한 만큼만 정보를 제공하라.
② 필요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지 말라.

3) 관련성의 격률(The maxim of Relevance) : 관련성을 지녀라.

4) 태도의 격률(The maxim of Manner) : 명료하라.
① 모호성을 피하라.
② 중의성 피하라.
③ 간결하라.
④ 조리 있게 하라.


대부분의 일상대화에서는 이러한 원리가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특정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 이러한 대화의 격률을 의도적으로 위배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 사람들이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인사 표현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손님을 저녁 식사에 초대했을 경우 음식상을 잘 차렸음에도 불구하고 손님에게 “차린 것은 없지만 많이 드세요.”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과 다른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대화의 격률에 위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화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대화 원리와 격률에 얽매이기보다는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과 목적, 그리고 청자와 화자와의 관계와 상호 작용 등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대화 분석을 위해서는 유동적이고 창의적인 대화 전략을 통해 화자가 어떻게 창의적인 대화를 구사하고 있으며, 이것이 청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서울 : 박이정, 2007
이성범 외,「화용론 연구」, 서울 : 태학사, 2002
한국텍스트언어학회, 「텍스트 언어학의 이해」, 서울 : 박이정,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