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

 1  [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1
 2  [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2
 3  [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3
 4  [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4
 5  [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5
 6  [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고전] 점찰신앙에 대한 시대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문제 제기

◉ 개념 정의

◉ 점찰. 시대에 따른 대략적인 흐름.

◉ 첫째. 점찰의 전래.

◉ 둘째. 점찰의 체계화.

◉ 결론
본문내용
◉ 개념 정의 개념정의는 주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나온 것과 국어사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또한 양이 많기에 임의대로 내용을 간추렸습니다.

- 간자 簡子 : 미륵보살에게 계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징표. 제8과 제9의 간자는 육륜상(六輪相)의 점찰법에 의해 관찰할 수 있는 189종의 선악과보차별지상(善惡果報差別之相) 중, 제8의 간자를 받고자 원하면 바로 묘계를 얻는 것인 소욕수득묘계(所欲受得妙戒)와 제9의 간자는 일찍이 받았던 구족계(具足戒-불교에서 비구와 비구니가 지켜야 할 계율을 이르는 말)를 다시 얻는 것인 소회수득구계(所會受得具戒)를 의미한다.
- 점찰법회 占察法會 : 불교에서 행하는 『점찰경』에 의한 참회법회의식. 신라의 원광이 처음으로 이 법회를 열었고, 삼국통일 후 진표에 의해서 정착되었다. 이 법회의 소의경전인 『점찰경』의 원명은 ‘점찰선악업보경(占察善惡業報經)’인데, ‘지장보살업보경(地藏菩薩業報經)’ 또는 ‘대승실의경(大乘實義經)이라고도 한다. (중략)
- 점찰참법 占察懺法 : 점찰참법은 윷가지 모양의 간자(簡子) 10개에 살생․도둑질 등 열 가지 죄목을 써서 그것을 허공에 던져 나타나는 죄목을 보고 전생을 참회하는 것으로, 일찍이 신라의 원광법사에 의하여 보급, 전승되었다. 이 점찰법은 통일신라시대의 고승 진표에 의하여 널리 보급되었는데, 진표는 몸이 부서지는 맹렬한 참회를 행한 뒤 점찰법에 의한 참회불교의 체계를 정립하였고, 그의 뒤를 이은 영심과 심지 등도 참회불교에 의한 해탈을 추구하였다.
- 지장신앙 地藏信仰 : 불교에서 지장보살을 신봉하는 보살신앙. 현존하는 문헌에 보이는 신라 지장신앙과 그 신앙의 모임인 점찰법회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진평왕 때 원광의 점찰보 개설 및 비구니 지혜의 점찰법회 개설에 관한 기록이다. (중략) 신라의 지장신앙은 삼국통일 이후 진표에 의하여 또다른 형태로 집약 발전되었다. (중략) 지장신앙은 이후 신라 불교신앙의 주류로 인식되어 오대산신앙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 참회 懺悔 : 잘못을 뉘우쳐 해탈을 추구하는 불교의 수행법.

※ 기타 : 점찰법회는 중국에서 먼저 실시되어 당시 중국에서 유학을 하고 있던 원광을 통해 신라로 전해진 듯 하다. 원광은 중국의 점찰을 이어받은 것이 아니라 신라의 점복법을 접하여 중국의 점찰법회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라의 점찰법회는 중국의 그것과 형식은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 점찰. 시대에 따른 대략적인 흐름.
ꡒ점찰(占察)ꡓ이란 단어가 삼국유사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원광서학 삼국유사 의해 제5 - 원광이 서쪽으로 유학가다 p.426
조이다. 여기서 원광은 중국에 유학을 갔다가 신라로 돌아온 승려로 나온다. 그가 신라로 돌아와서 머물던 가서갑에 점찰보를 두었다는 이야기와 한 비구니가 점찰보에 전답(田畓)을 바쳤다는 이야기가 점찰에 대한 텍스트상의 최초의 기록이다.
이전까지 텍스트 상에는 점찰이란 말이 없다가 이 조에 이르러 나오게 된 것. 이것은 점찰이 어디선가 수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원광이 중국에 유학하였다는 것과 원광이 점
참고문헌
․『동아 새국어사전』제 4판
․박천욱 지음. 『교과서보다 쉬운 독학국사 1』
․일연지음. 김원중 옮김. 『삼국유사』
․KRPIA 한국학 검색 사이트 http://www.krpia.co.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검색 사이트 http://www.encykorea.com/EncyKorea.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