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1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1
 2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2
 3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3
 4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4
 5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5
 6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6
 7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7
 8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8
 9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딜레마 사례
2. 사례 선정 이유

Ⅱ. 본론
1.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 선택
2. 리머의 모델에 따른 의사결정
1) 딜레마 선정 / 이유
2) 영향 받는 사람들
3) 이익과 위험
4) 윤리이론과 원칙, 가치
3. 결정
4. 참고(책) : 사용 된 윤리 이론

Ⅲ. 결론
1. 사회복지사의 할일
본문내용
I. 서론

1. 딜레마 사례 소개

1년 전 베트남에서 중매회사를 통하여 결혼 이민을 오게 된 k씨는 복지관에서 문해 교육을 받아왔다. 그녀는 종종 눈에 띄는 멍자국이 있었고 이를 사회복지사가 이상히 여기던 차에 k씨의 친구가 사회복지사에게 k가 가정 폭력을 당하고 있다고 알렸다. 그리하여 사회복지사는 k씨에게 상담을 요청하였고 k씨는 이에 응해 사정을 털어 놓았다. 현재 k씨의 남편은 k씨의 베트남에 있는 가족들에게 매달 50만원의 생활비를 보내주고 있었고 k씨는 가사를 전담을 하면서 고립된 생활하고 있는 상태였다. k씨는 남편에게 심한 가정 폭력을 받고 있었고 입원도 종종 하곤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법률상 2년간 결혼 생활을 유지 해야지만 한국 국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k씨는 1년 후에 한국의 시민권을 획득한 후 이혼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사회복지사는 남편의 폭행이 k씨의 생명에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여 즉각적으로 남편과 k씨에게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k씨는 사회복지사가 가정에 개입할 경우 남편이 자신에게 더욱 강도 높은 폭행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또한 남편이 화가 나서 본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돈을 보내주지 않을까하는 걱정, 이혼 당하여 강제추방을 당하면 어쩌나하는 우려와 일 년 후 시민권을 획득하고 이혼을 하려는 자신의 계획에 차질이 생길까봐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거부했다.

2. 사례 선정 이유

현재 우리는 다문화가정이 백만이 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8년 국제결혼 수는 3만6천여 건에 이르며 그 중 한국남성과 외국여성간의 국제결혼 수는 2만8천여 건이다. 이렇게 우리 문화 속에서 다문화 가정이 큰 비중을 차지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들에 대한 복지정책이나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단일만족이라는 자부심이 유난히 큰 우리나라에서는 타문화들에 비해 특히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이질감을 느끼는 경우가 크다. 때문에 이러한 문화적 이질감에 따른 다문화 가정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가 일어나는 것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동남아여성이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에 머물게 되는 경우 브로커들에 의해 결혼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부인을‘사왔다’라고 생각하게 된 남성들이 부인을 하나의 인격체가 아닌 자신이 소유한 물건으로 대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