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

 1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1
 2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2
 3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3
 4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4
 5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5
 6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6
 7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7
 8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동방신기라는 그룹에 대해서

2.1 지금까지의 동방신기의 행보

2.2 동방신기는 어떻게 성장하였나
2.2.1 기획사의 마케팅
2.2.2 실력을 갖춘 아이돌 그룹 표방
2.2.3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동방신기

3.다른 아이돌가수와의 비교

4. 동방신기의 특기할만한 팬문화-팬픽

5. 결론

5.1 음악성 강화
5.2 SM엔터테인먼트
5.3 온라인 시장 공략

본문내용
2.2 동방신기는 어떻게 성장하였나

2.2.1 기획사의 마케팅

SM 엔터테인먼트는 89년 이수만의 ‘SM기획’으로 출발, 체계적인 미국의 연예 시스템을 한국에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95년 이후, 음반 관련 중심의 ‘SM 엔터테인먼트’와 광고, 부대사업 중심의 ‘SM 엔터프라이즈’로 분화되었으며, 2000년 코스닥 등록, 2006년 3월 24일 벤처 기업으로도 등록되었으며, 해외로도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철저한 분업화를 지향하면서 이수만씨는 음반 프로듀싱과 기획에 집중하고 있다.

2.2.2 실력을 갖춘 아이돌 그룹 표방

동방신기는 새로운 H.O.T.를 표방하며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든 상품이다. 데뷔곡 ’Hug'는 아기자기한 (‘하루만 너의 고양이가 되고 싶어~oh babe-’) 가사와 귀여운 멜로디로 큰 화제를 모았다. 또한 춤을 추면서 라이브도 소화하는 모습은 아이돌 가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뮤직비디오, 집중적인 음악프로그램 출연, 쇼 프로그램 출연을 통한 단계적인 방송 활동은 대중의 호기심을 계속 유지시켰다.
데뷔 당시의 ‘가창력을 갖춘 귀여운 아이돌 그룹’의 이미지는 10대와 20대 여성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얻었으나, 반대로 많은 남성들에게 거부감을 불러 일으키는 결과도 가져왔다. 그러나 많은 안티팬들의 양산했다는 사실은 끊임없는 대중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는 점에서, 단기간에 견고한 팬덤을 구축하였다는 사실은 향후 수익을 적지 않게 예상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동방신기는 분명 아이돌 가수로서는 성공적으로 데뷔했다고 말할 수 있다.

2.2.3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동방신기

그러나, 가창력에 중점을 두었던 컨셉트는 두번째 싱글 ‘The way you are'와 첫 번째 앨범 타이틀곡 ’Triangle'로 인해 변화가 생겼다. 2집 타이틀곡 'Rising Sun'에서도 립싱크 위주의 강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자, 대중들은 더 이상 동방신기를 가창력을 갖춘 아이돌 가수로 보지 않았다. 앨범 속에는 웰메이드 팝이 숨겨져 있고, 노래도 잘 했지만, 팬이 아니면 그런 모습은 기억하기 힘들었다. 여전히 아이돌 가수치고는 괜찮은 가창력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90년대 H.O.T.의 퍼포먼스를 연상시키는 춤과 의상은, 대중들이 동방신기의 비주얼적 요소에만 관심을 쏟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편, 이미 동방신기에게 빠진 팬들은 자꾸만 새롭게 시도되는 이미지 변신을 지켜보면서 그들만의 팬덤 팬덤 [fandom]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을 구축해 나갔다.
기획사에서는 이제 음악보다는 수익성에 치중하기 시작한다. 아이돌 가수는 인기가 쉽게 변하기 때문이다. SM 엔터테인먼트는 동방신기의 팬을 끊임없이 유혹하기 위해, 새로운 싱글 뿐 아니라, 스토리북도 내 놓고, 크리스마스나 바캉스 시즌에 맞춘 단발성 기획 음반을 낸다. 동방신기에 그다지 관심 없던 사람들은 그들의 음악을 제대로 들어보지도 않은 채, 기획사의 지나친 상술에 등을 돌리게 된다. 그래도 오랜만의 10대 아이돌에 환호하는 팬들은 꾸준히 앨범을 산다. 이미지는 떨어지지만 수익은 꾸준히 들어오는 것이다.

3. 다른 아이돌 가수와의 비교

신화는 멤버별로 각자 다른 분야의 활동을 하면서 그룹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SM 엔터테인먼트 시절부터 쌓아왔던 강하고 섹시하면서도, 유쾌한 이미지는 멤버 개인별 활동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해외에서도 인지도를 넓히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국내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개인 활동과 그룹 활동 모두 성공적인 케이스이며, 지금껏 쌓아온 이미지와 음악성은 팬이 아닌 일반 대중들에게도 호감을 사고 있다.
god는 한때 엄청난 인기를 누렸지만, 지금은 활동이 중단된 상태이다. 한국적이면서도 편안
참고문헌


기호학연대.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문학과 경제사. 2003.
김용희.「우리 시대 대중문화」.생각의 나무. 2005.
김호석. 「스타시스템」.삼인. 1998.





http://tatoo20.com/
http://elle2u.net/
http://www.naver.com/ (인물검색, 네이버 포털뉴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