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

 1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1
 2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2
 3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3
 4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4
 5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5
 6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6
 7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7
 8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8
 9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9
 10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10
 11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구 온난화와 인류의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지구온난화의 정의

3.지구온난화의 원인

4.지구온난화의 영향
4.1. 이상기후현상
4.1.1. 기후변화 요인
4.1.2. 미래의 기후 예측
4.2. 우리나라에의 영향
4.3. 사회적 영향
4.4.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
4.5.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

5. 지구온난화의 대책
5.1. 국제사회
5.2. 우리나라
5.3. 기업
5.4. 국민

6. 지구온난화에 대한 향후 전망

7. 맺음말




본문내용
3.지구온난화의 원인

온난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기체가 유력한 원인으로 꼽힌다. 온실기체로는 이산화탄소가 가장 대표적이며 인류의 산업화와 함께 그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현대에 사용하기 시작한 프레온가스는 온실효과를 가장 크게 일으킨다. 또한 인류가 숲을 파괴하거나 환경오염 때문에 산호초가 줄어드는 것에 의해서 온난화 현상이 심해진다는 가설도 있다. 나무나 산호가 줄어듦으로써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자연계가 흡수하지 못해서 이산화탄소의 양이 계속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 이외에도 태양 방사선이 온도 상승에 영향을 준다거나, 오존층이 감소하는 것이 영향을 준다거나 하는 가설이 있지만 온실효과 이외에는 뚜렷한 과학적 증거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이다.



4.지구온난화의 영향

4.1. 이상기후 현상

◎빙하감소
지난 20세기 동안 북극지대 대기온도는 약 5도 증가하였다. (지구표면의 평균 온도 상승폭보다 5배나 빠른 속도) 이로 인하여 빙하감소, 극지방 호수의 피빙 기간 감소 등 직접적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예를 들면 북극지역에 있는 거의 모든 산지 빙하는 지난 20세기 동안 감소하고 있는데 스위스의 산지 빙하는 1/3까지 줄어들었다. 북반구 극지방에서는 1960년대 이후로 눈 두께가 10%나 감소하고 있는 한편, 20세기 동안 호수와 강의 연중 피빙 기간이 약 2주나 짧아지고 있다.

◎홍수
지구온난화의 또 다른 영향으로 1966년 및 1997년 라인강 홍수, 1995년 중국 홍수, 1998년 및 2000년 동유럽 홍수, 2000년 모잠비크 및 유럽 홍수, 그리고 2004년 방글라데시 우기홍수(전국토의 60% 침수) 등 전 지구적으로 집중호우와 폭풍우에 의한 홍수가 빈발하고 있다.

◎가뭄 및 사막화
홍수와 더불어 가뭄현상도 지구 온난화의 중대한 영향중의 하나인데 특히 아프리카에서 아주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전체 이용가능한 물의 양이 40~60%나 감소하고 있고, 남북서부 아프리카에서는 연평균 강수량이 감소함으로써 사막화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해수면 상승
지난 20세기 동안에 해수면은 평균 10~20cm 높아졌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수면 상승이 예상된다. 만약 이같이 해수면이 크게 상승할 경우 인구가 해변에 밀집되어 있는 국가에서는 바닷물 범람에 의한 심각한 피해가 우려되고, 작은 섬나라는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해수면 상승은 수십억 인구가 사용하는 물을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대규모 인구의 이주를 유발시킬 것이다.

◎생태계 변화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나무의 조기 개화, 새들의 조기 산란, 곤충 식물 및 동물 서식지 변화, 연안 지역의 백화현상 증가, 생물 다양성 감소 등 자연 생태계도 서서히 변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기후변화 홍보 포털 (http://www.gihoo.or.kr/portal/)


·존 휴턴『지구온난화』한울아카데미 2007


·최열 『최열 아저씨의 지구온난화 이야기』도요새 2007


·야마모토 료이치 『지구온난화 충격 리포트 』미디어윌 2007


·일본 뉴턴프레스『지구온난화 : 인류가 직면한 최대의 과제 』
뉴턴코리아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