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속의 시대상

 1  중국영화속의 시대상-1
 2  중국영화속의 시대상-2
 3  중국영화속의 시대상-3
 4  중국영화속의 시대상-4
 5  중국영화속의 시대상-5
 6  중국영화속의 시대상-6
 7  중국영화속의 시대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영화속의 시대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전설이 된 가수 덩리쥔

2. 기회의 땅 홍콩

3. 대륙인과의 운명적 만남

4.우리 홍콩인, 그들 대륙인

5.홍콩인의 이중 정체성

6. 홍콩과 대륙의 관계 역전

본문내용
2. 기회의 땅 홍콩
영화 ‘첨밀밀’은 리밍(黎明)이 남자 주인공 소군을, 장만위(張曼玉)가 여자 주인공 이교를 맡았다. 홍콩은 원래가 이민자들의 도시다. 내륙, 지금의 중국 대륙에 살던 사람들이 이주해 도시 규모가 커졌다. 일본이 중국을 침략해 상하이까지 점령하자 상하이에 있던 상공인들과 자본이 홍콩으로 대거 유입됐고, 1949년 사회주의 정권이 들어 선 이후에 다시 한번 대규모 난민이 홍콩으로 왔다.
한동안 주춤하던 대륙 출신 이민자들이 다시 홍콩으로 몰려든 것은 대륙에서 문화대혁명이 종결(1976)되고 개혁개방이 시작되던 1970년대 말부터다. 한 해 10만명씩 몰려올 정도였다. 소군도 그중 하나였다. 1986년 3월1일 ‘신이민자’의 한 사람으로 대륙인임을 상징하듯 푸른 인민복 차림으로 홍콩에 왔다. 다행히 홍콩에 고모가 살고 있어서 고모가 내준 다락방에서 자면서 음식점에 닭을 배달하는 일을 맡았다. 털을 뽑은 닭을 자전거에 줄줄이 달고 홍콩 시내를 경쾌하게 달린다. 소군의 얼굴에는 기회의 땅 홍콩에 와서 성공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기쁨이 넘친다.







영화 ‘첨밀밀’의 인기와 더불어 국내에도 널리 알려진 중국의 전설적인 가수 덩리쥔.사진은 북한에서 발행된 덩리쥔 우표다.
그런 그의 모습을 비추는 화면에 중국 국가가 경쾌하게 흘러나온다. 고향인 우시에 있는 여자친구에게 편지를 쓰면서 당 간부도 자신처럼 벌지는 못할 것이라고 자랑한다. 첫 월급을 타면 “고향 우시 사람들이 가보지 못한 곳을 가보겠다”고 여자친구에게 말한다. 바로 맥도날드다. 당시 우시에는 당연히 맥도날드가 없었다. 우시가 작은 도시여서가 아니라 중국에 맥도날드가 처음 들어간 것이 1992년 4월23일이다. 중국 최초이자 세계 최대의 맥도날드점이 베이징의 중심 왕푸징 입구에 문을 열었다. 개업 당일 4만명이 몰려들었다. 톈안먼 사태(1989) 이후 중국이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고 개혁개방을 계속해 나갈 것임을 세계에 알리는 상징적 메시지였다. 소군은 맥도날드 포장지에 여자친구에게 보내는 편지를 쓴다. 중국 도처에 맥도날드가 널려 있는 지금의 중국과 비교하면 천양지차다. 불과 10년 사이에 그렇게 됐다. 중국이 그렇게 빠르게 변하고 있다.
홍콩은 맥도날드 천국이다. 홍콩에 처음 간 것이 1985년인데, 아침에 커피를 마시러 맥도날드에 갔다가 깜짝 놀랐다. 아이들로 만원이었다. 맥도날드에서 아침을 해결하고 등교하는 것이었다. 요즘은 대륙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 그래서 중국 맥도날드는 아침 일찍 문을 연다. 대륙 사람들도 그렇지만 홍콩 사람들은 집에서 밥을 해먹지 않는다. 아침은 출근하다가 죽이나 샌드위치 등으로 해결하고, 저녁도 밖에서 사먹는다. 여성들이 편할 수밖에 없다. 번 돈의 대부분을 먹는 데 쓴다. 중국인은 ‘먹는 것을 하늘로 여기는 사람들(民以食爲天)’이다. 중국인의 종교는 도교가 아니라 차라리 식교(食敎)라 할 만하다.
처음 탄 월급을 들고 맥도날드로 달려갔지만 소군은 당황스럽다. 도대체 어떻게 주문해야 할지도 모르는데다, 더 큰 문제는 말이었다. 대륙 출신인 소군은 광둥어를 할 줄 몰랐다. 보통화는 성조가 넷이지만 광둥어는 성조가 여덟이다. 글로는 소통이 되지만 말로는 소통이 되지 않는다. 광둥어에는 아직도 입성이 남아 있어 어떤 음은 우리 한자음과 흡사하다.

3. 대륙인과의 운명적 만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